2009/04/06

재영아빠의 CAD 역사- 첫번째 이야기



(
하기의 글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언제라도 이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가 여러분의 CAD지식 함양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조금씩 계속 이 글을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이니 글을 가끔 다시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분들 중 CAD를 새로 배우는 분들은 제도기(Draft)라고 하는 것을 사용해 보지는 않았을 겁니다.
CAD가 도입되기 이전 모든 도면은 종이 혹은 트레이싱지(Tracing Paper)에 손이나 전용 잉크를 이용해서 도면을 그렸었습니다.
이땐 도면 한장 한장을 예술로 보시는 분들이 많았고, 연필로 그리는 선의 굵기가 전용 잉크와 굵기를 제공하는 펜이나 플로터(Plotter) 보다 더 완변한 경우도 꽤 있었습니다.  바로 아래에 있는 사진은 제도기의 한 예이며 저의 경우 X,Y 형태의 일본의 무또(Mutoh) 제품을 사용했던 기억이 나는군요.


















아래의 이미지는 초대형 제품의 도면 작업을 하고 있으며, 그 제품은 항공기 입니다.


















 전 세계 첫 번째 CAD 시스템은 1950년 중반 미국 공군에서 SAGE (Semi Automatic Ground Environment) 라는 방어 시스템이며, 이것은 미국 매사추세츠 주의MIT 대학의 Lincoln 연구소에서 개발을 했다. 이 시스템은 레이더 및 여러 데이터를 브라운관에 표시를 해 주는 역할을 했다.


1957년 CAD/CAM의 아버지라 불리는 Patrick J. Hanratty 박사가 PRONTO라는 제품을 개발했으며, 이 제품이 첫 번째 상용 수치 관리 프로그래밍 시스템이었다.

1959 CalComp 회사가 설립된다. 설계나 그래픽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회사로 주 제품은 역시 플로터(Plotter), 디지타이저(Digitizer)와 같은 입/출력 장치들이다. 지금까지 내가 봐 온 하드웨어 중 가장 큰 충격을 준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첫번째가 펜 플로터 / 두 번째가 RP(Rapid Prototyping) 기계이다. 암튼 초기 개발된 것은 560 모델이며, 곧 출시된 565 모델에 대한 동영상이 아래이니 한번 구경을 해 보는것도 괜찮을 듯 하다.




그 당시 최고 제품 중 한가지였던 왼쪽의 플로터를 보면 오래전의 80 칼럼 형식의 도트 프린터가 생각이 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60, MIT 대학의 Lincoln 연구소에 근무를 하던 Ivan Edward Sutherland 씨가 TX-2 컴퓨터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명이 SKETCHPAD라고 1세대 CAD를 개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의 사진이 바로 Ivan Edward Sutherland씨 (1938년생)이고, 위의 기계가 TX-2의 기판(PCB)이다. 요즘 간단한 장난감보다 더 조잡하지만 그땐 대단한 개발이었을 것이다.

1962년 1월 15일 Bill Barnes 는 자신의 차고에서, Auto-trol을 설립했다. 회사명은 1950년대 그가 개발했던 제품명의 이름인 automated control의 약자로 Auto-trol로 사용했고, 이 회사는 여러 CAD와 제도 관련 업체 중 한군데였다. 초창기, Auto-trol은 제도와 관련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으며, 평면 플로터, 미니 컴퓨터, 디스플레이 터미널이다.

1963년 Computer Graphics 분야에 큰 변화가 일어나는데 바로 SKETCHPAD 제품이 MIT 대학의 Ivan Sutherland 에 의해 개발된다. 이 제품은 설계자가 light pen을 이용해서 자신의 CRT에 직접 형상을 그릴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 아래는 SKETCHPAD의 형상이다.


ITEK 과 General Motors에서 동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ITEK의 프로젝트명은 “The Electronic Drafting Machine “ 이었으며, 현재는 사라진 Digital Equipment 사의 PDP-1 이란 컴퓨터를 사용했다. 이 시스템은 당시로는 대형 디스크와 메모리 그리고 빠르게 화면을 표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 또한 입력장치로는 전자 라이트 펜을 사용했다.  아래 보이는 로고가 Digital Equipment Corporation의 로고이다. 이 회사가 잘 나가던 한 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87년의 경우 직원이 140,000까지 근무를 했지만 1998년 Compaq에 인수를 당하게 된다. 물론 그 이후 Compaq은 다시 HP에 인수를 당하는 운명을 맞이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에 보이는 현재 왠만한 기업의 전산실 전체와 같이 보이는 것이 PDP-1이다. Digital Equipment Corp.(DEC)의 경우 90년대 Alpha 라는 64비트 CPU를 독자적으로 개발을 했었다. 그때 당시 삼성전자에서 이 CPU를 탑제한 제품을 국내에 판매하기도 했었는데 97년 내가 사용할 때 빠른 CPU가 333Mhz, 500Mhz정도였고, 지금과는 비교도 할 수가 없지만 인텔 CPU에 비해 2배 이상의 속도 향상이 있었다. 그때 당시 SolidWorks를 이 Alpha 시스템에 포팅해서 장난감 기차를 고객과 같이 모델링 했던 기억이 난다. 장난감 기차라고 해도 매우 정교하고 고가의 제품이었는데 그때 당시엔 SolidWorks가 개발된지 얼마되지도 않았고, 방법도 Assembly로 해야하는 것을 하나의 파트에서 하다 보니 피처 하나 만들고 30분 기다리는 웃지 못할 상황에서 작업을 했었다. 당시엔 흡연을 하고 있었는데 저 작업을 하는동안 담배도 참 많이 태웠었고, 아주 힘든 일 중 한가지로 기억되고 있다.

1960년대 자동차 혹은 항공의 일부 대형 회사만이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및 계산을 활용할 수 있었으며, General Motors 연구소에서는 Hanratty 박사를 중심으로 DAC (Design Automated by Computer) 라 불리는 최초의 쌍방향 그래픽 제조 시스템을 개발한다.

1963년 12월 3일 Calma 가 설립이 되며, 특징은 디지타이저와 미니 컴퓨터를 이용한 제품들을 개발 및 판매한다. 전기/전자 분야에 1971년 GDS (Graphics Data System)을 개발하고, 1978년 GDS-II를 개발해서 당시 대형 반도체 업체에 이런 제품을 판매하게 된다. 기계 분야의 경우 1977년 DDM (Design Drafting and Manufacturing)을 발표하며, 추후 Dimension-III 로 명명된다. 이 제품은 AEC 분야에 적용되며, 1983년 기준 위 두 제품이 Calma 매출의 60%를 차지하게 된다. 이 회사는 추후 ComputerVision에 인수된 후 다시 Computer Vision은 PTC에 인수당하게 된다.

1963년 John Wrigh와 몇 명에 의해 United Computing이 설립된다. 이 회사는 LA에서 남쪽으로 약 15마일 떨어진 Torrance시의 미장원 2층에서 시작을 했으며, 단지 두 개의 방만 있는 상태였다. 아래 이미지가 바로 John Wrigh씨이다.










1960년에 McDonnell Douglas Automation Company (McAuto) 회사가 설립되며, 향후 현재 CAD 발전에 중대한 역할을 하게 된다. 1세대 CAD들은 두 점을 연결하는 선을 화면에 표시를 해 주는 단순 알고리즘을 이용했으며, 이것을 기반으로 3D 작업을 했다. 현재까지 CAD에 지대한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던 Carnegie-Mellon 대학의 Charles Eastman 이 BIM에 대한 수천개의 아키텍처를 개발한다. 아직까지 이 BIM에 대한 책자가 국내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가운데정렬사용자 삽입 이미지


1967년 Jason R Lemon 박사가 오하이오주에 있는 Cincinnati시에 있는 Cincinnati 대학에서 SDRC를 설립한다. 이 회사는 초기 구조해석, 동역학과 진동등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컨설팅 회사로 시작을 했으며, 1980년대 General Electronic에 제품을 판매하기 전에는 US Steel이 최초의 고객이었다. 시작이 이러했으니 많은 분들이 SDRC의 I-Deas가 해석에 좋다고 생각해도 틀린 부분은 분명 아닐것이다.

국내 삼성전자의 경우 오래전부터 I-Deas를 표준 CAD로 삼고 있었고, 이제 I-Deas가 Simens에 인수합병되어서 더 이상 개발이 되지 않게 되자 차세대 CAD를 선정하면서 Simense와 PTC를 선정했다. 물론 대다수 사업장이 UG로 전환되겠지만 삼성전자LCD탕정과 삼성탈레스의 경우 I-Deas를 PTC와 UG가 BMT(벤치마킹)를 거쳐

Pro/ENGINEER 가 도입된 사례라고 하겠다. 몇 달 지난 이야기이긴 하지만 삼성탈레스의 경우 내 CAD 경력에서 가장 열심히 준비를 한 경우이고, 결과가 좋게 나와서 참 만족스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68년 -지금은 캠브리지 대학을 같이 운영하고 있는- Donald Welbourn씨는 복잡한 3D 형상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된다. 요즘이야 모든 캐드가 3D 모델링을 제공하고 있지만 1968년에는 고작 2D 도면을 그릴 수 있었고, 그것도 터미널을 통해 대형 메인 프레임 컴퓨터에 연결을 해야만 했다. 이 연구의 초기 투자는 Ford에서 했지만 연구비 문제는 계속 그를 괴롭혔다. 겨우 6년 후 그는 독일에 있는 Delta Engineering 그룹과 Control Data에서 지원을 받게 되며, Control Data는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DUCT를 판매하게 되며, 당시 독일에서 가장 큰 고객은  Volkswagen 과 Daimler Benz이다.  분은 금년인 2009년 3월 10일 세상을 떠나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조할 것.

1960년 후반에  Applicon, Auto-trol, ComputerVision 과 같은 많은 상용 캐드 회사들이 설립이 된다.

1968년 David Evans교수와 Ivan Sutherland교수가 Evans & Sutherland라는 회사를 설립하며, 이 회사는 Computer Graphics에 관련된 기술을 주로 개발 / 상품화한다.

Applicon의 경우 1969년에 개발이 되었으며, 주 제품명은 Bravo 라는 CAD/CAM이다. 이 제품은 1999년 현재의 Simense인 UGS에 인수합병당하는 운명을 맞이한다. 아이러니하게도 Applicon의 가장 큰 고객사들인 OTIS Elevator와 Storage Technology Corporation과 같은 회사는 UGS로 가지 않고, PTC의 주요 고객이 되었다.

1969년 MAGI 회사가 설립되고, Syntha Vision 제품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최초의 솔리드 모델러 제품이었다.

1969년 Marty Allen와 Philippe Villers에 의해 Computervision이 설립되며, 이 해에 CAD를 개발해서 Xerox에 상용으로 판매하게 된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ComputerVision의 경우 CADDS5라는 제품으로 유명하며, 이 제품과 회사는 1989년 PTC에 인수된 상태이며, PTC에서 아직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조선쪽 분야에서 아직도 많이 사용이 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 조선 분야에서 CADDS5가 아직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PTC Korea 직원 중에도 ComputerVision 출신이 아직까지 근무를 하고 있다.

이때 생성된 많은 회사명은 Auto-Trol(http://www.auto-trol.com)과 같이 아직까지 사용되고 있는 곳도 있고, United Computing과 같이 변경된 경우도 있다. United Computing의 경우 UGS를 거쳐 Simense 의 사업부로 현재 존재하고 있다. 나도 약 10년 전에 2년 정도 근무한 회사이기도 하다. 그때 당시엔 용산 국제 빌딩에 회사가 있었는데 이 건물도 참 사연이 많은 건물이기도 하다. 그때 같이 근무하던 그 분들은 다 뭘 하시는지...

1969년 M&S Computing 이 IBM의 엔지니어였던 Jim Meadlock, Bob Thurber, Keith Schonrock, Terry Schansman 및 Meadlock의 부인인 Nancy에 의해 설립이 되며, 이 회사는 1980년에 현재의 Intergraph로 상호를 변경하게 된다.

1969 United Computing은 미니 컴퓨터 기반의 UNIAPT를 발표한다. APT라는 것은 Automatic Programmed Tool의 약자로서 공구 경로(Tool Path)를 계산해서 펀치 기계를 통해 종이에 펀칭을 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이었고, 종이로 된 테이프를 NC 기계에 입력해서 원하는 가공을 할 수 있었다. DEC사의 PDP-8이 종이로 된 테이프를 펀칭하고 읽을 수 있도록 셋팅된 시스템 중 한가지 였으며, 그 이미지는 아래와 같다.













또한 당시에 사용된 UNIAPT의 종이로된 테이프틑 아래와 같은 모습이었다.

















1971년 CAD/CAM 분야의 아버지라 불리는 Dr. Hanratty에 의해 MCS(Manufacturing and Consulting Services Inc.)를 설립하며,   최근까지 MCS의 CEO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MCS의 현 제품의 경우 Anvil Express라고 하는 CAM 이다. 아마 국내에 크게 판매되지는 않은 제품이라고 생각이 든다. 또한 이 분은 ADAM (Automated Drafting And Machining) 에 대한 코드를 개발했으며, 더불어 아래와 같은 제품의 개발에도 공헌했다.
  • McDonnell Douglas (Unigraphics), 
  • Computervision (CADDS), 
  • Calma, 
  • Gerber, 
  • Autotrol and 
  • Control Data
겨우 첫번째 글을 완성을 했다. 사실 60년대에는 내가 태어나기도 전이라 위에서 언급한 제품들 중 실제 사용을 해 본것은 거의 없어 글을 적는데 많이 힘들었다. 인터넷 여러곳을 검색해서 찾은 자료인데 틀린 부분이 없길 기대한다.

다음 글은 70년대의 CAD/CAM/CAE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볼 예정이다.


신고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학로 48 21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재영아빠 재영아빠™

댓글을 달아주세요

  1. 카티아
    2009.05.24 16:1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토캐드,프로이,카티아,NX 등 각각의 프로그램 역사는 알 수 없을까요??
    • 2009.05.24 16:5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Catia 역사, NX 역사를 별도의 페이지로 정리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본 연재에 정리를 하고 있고, 추가로 할 예정입니다. 아직 연재가 끝난것이 아니라서요. 조금 기다려 주십시오. ^^
  2. 2010.02.11 14:3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방대한 자료를 잘 정리해주셨네요...
    두번째 이야기 구경하러 갑니다...
  3. 고경춘
    2012.11.15 15:58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네요. 건강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다름이 아니 오라 일전에 자료를 보던 중에 FPCB 설계에 관한 자료를 본 것 같은데 찻으니 없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빠쁘시지만 자료를 아래의 제 메일로 보내 주실 수 있으면 부탁 드립니다.

    다가오는 겨울 건강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 고경춘 배상 -
    • 2012.11.15 19:2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FPCB를 구현하기 위해서 약간의 편법(?)을 이용했었지만 Creo 2.0에 별도의 기능(모듈)로써 M030에 출시됩니다. 제품이 출시되면 제가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4. 김상희
    2013.10.10 22:2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힘들게 쓰신 좋은 글 너무도 쉽게 읽고 가서 죄송할 따름입니다.
    좋은 글 읽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테고리

카테고리 (558)N
◁ 공지사항 ▷ (1)
3D Printer (15)
Computer (25)
Creo (227)N
MathCAD (13)
PDM/PLM (17)
News (171)
여행과 사진 (87)
Total : 2,604,016
Today : 131 Yesterday : 413
Statistics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