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o/Cabling,Piping

RSD(Routed System Designer) 9.0 및 RSDSimulator 설치

2010/03/31
 오늘 새벽에 보니 RSD(Routed System Design) 9.0이 발표가 되었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었더군요. 아마 많은 분들이 PTC의 RSD(Routed System Designer)를 모르실 겁니다. 이 제품은 Pro/ENGINEER와는 별개의 제품으로 배관(Piping)을 위한 P&ID (Piping & Instrument Diagram)와 배선(Cabling & Harness)을 위한 회로도(Circuit & Wiring)을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파이핑 입장에서 봤을 때 P&ID는 타 2D CAD를 이용해서 작업을 해도 되지만 케이블링을 위해서는 반드시 RSD가 있어야 합니다. 예전 RSD가 없었을 경우에는 Pro/Diagram을 사용했었고, 지금도 이 제품이 있지만 더 이상 개발은 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Pro/Diagram 대신 RSD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RSD 9.0이 발표되면서 같이 제공이 되는 것이 바로 RSD Simulator Lite 입니다. Lite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전체 제품을 제공을 하지는 않습니다만 기본 제공하는 기능만으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으며, RSD Simulator에서 제공을 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회로 설계 제품인 RSD와 통합 사용
- DC 전압 여유 분석
- 와이어 부하 분석
- 가정 시나리오 분석

단, 이 제품은 RSD Lite를 사용할 경우 RSD Simulator lite를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이제 RSD와 RSD Simulator를 설치해 볼까요? 먼저 CD 혹은 이미지에 있는 setup.exe를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은 초기 화면이 표시가 되었고, 통상 라이선스 서버는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생략을 하고, Routed Systems Designer를 선택합니다.

설치 폴더를 지정합니다. 통상 저의 경우 D:\PTC에 PTC 제품군을 모두 설치를 하기 때문에 D:\PTC\RSD 라고 지정을 했습니다.
지원하는 언어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참 많이 아쉬운 대목인데 Mechanica, RSD, Intralink 3.x 등은 여전히 한글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품 내부에서 한글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아니고 메뉴와 메시지만 영어로 표시됩니다.

이제 라이선스 서버를 지정합니다. 현재 내 컴퓨터에 라이선스 서버가 구동되고 있으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라이선스 서버를 인식할 것이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를 눌러서 라이선서 서버의 IP 혹은 컴퓨터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실 이런 부분은 표준 Pro/ENGINEER를 설치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시작 / 프로그램 / PTC 에 아이콘이 생성이 될 것인지, 시작 위치가 어디인지 등을 지정하는 곳입니다.

라이선스를 지정하고 타 프로그램의 위치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통상 RSD를 설치할 경우 라이선서 추가 부분은 지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항목 즉, 타 프로그램과의 호환 부분은 만일 Intrlaink 나 Windchill 을 사용하고 있다면 Intralink 및 WGM(Windchill Workgroup Manager)의 위치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이제 설치가 되고 있네요. 이 제품은 프로이와는 달리 용량이 적기 때문에 곧 설치가 종료가 됩니다.

RSD(Routed System Designer)의 설치가 완료가 되었고, 이제 RSDSimulator Lite를 설치 해 보겠습니다. SETUP.EXE를 눌렀는데 아래의 창과 같이 Java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표시가 되며, Java를 다운로드 받을 것인지를 물어 봅니다. 물론 "확인'을 눌러야겠죠.

설치를 하는 컴퓨터의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금방 Java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실제 설치가 시작되면서 야후 툴바를 설치할 것인지 물어봅니다만 툴바를 설치하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Java가 설치가 되고 있군요.

이제 Java가 설치 완료가 되었고, 다음 설치로 자동 진행이 됩니다.

이제 실제 RSDSimulator가 설치됩니다.



아래와 같이 RSDSimulator Lite Installer 화면이 표시가 되면 Install을 눌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를 시작하면서 라이선스 동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쉽게도 영어로만 되어 있네요. 물론 한글로 되어 있어도 저 내용을 읽어보시는 분들은 1%도 되지 않겠죠? 저 또한 99%에 포함된 사람 중의 한 명입니다. ㅠㅠ

RSDSimulator Lite의 설치 초기 화면이 표시가 되는군요. 현재 최초 버전이기 때문에 F000입니다.

이제 RSDSimulator lite가 설치될 폴더를 지정합니다. 물론 아래와 같이 기본 폴더에 설치를 하셔도 됩니다.

자 이제 RSD Simulator Lite의 설치가 완성이 되었군요. 축하드립니다. ^__^

이제 RSD를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되면서 실제 RSD가 구동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