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thCAD

MathCAD(매쓰캐드) v15.0 설치

2010/08/01 
약 1주일 정도 전 MathCAD v15.0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버전은 UI가 변경되기 전의 마지막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athCAD v15.0에서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만 본 글은 설치 부분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CD를 넣으면 자동으로 setup이 실행됩니다. 만일 실행이 되지 않으면 setup.exe를 수동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CD의 내용을 읽고, setup 이 실행되는 화면이 잠시 보입니다.

자 이제 초기 setup 화면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다음"을 선택합니다.



이제 라이센스에 동의를 하는지를 물어봅니다. 모든 소프트웨어 설치시 이 항목에 "동의함"을 선택하지 않으면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그냥 "동의함"을 누르고 다시 "다음"을 선택합니다.

자 이제 메뉴가 두 개가 보입니다.
MathCAD와 PTC License Server가 그것인데 이미 라이선스 서버가 구동이 되고 있으면 MathCAD만 선택해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지만 라이선스 서버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PTC License Server를 선택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단 주의를 하셔야 하는 점은 라이선스 파일 내에 server데 대한 정보가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하며, 만일 그 정보가 없을 경우 PTC License Server를 설치하시면 안되고, MathCAD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중간에 아래와 같이 Acrobat Reader를 설치하라고 합니다. 근데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Acrobat Reader가 너무 느립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 FoxIT 라는 무료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속도가 Adobe의 Acrobat Reader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만큼 빠릅니다. 여러분도 한번 사용해 보시죠. 아래의 링크를 누르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창으로 이동이 됩니다.
http://download.cnet.com/Foxit-Reader/3000-10743_4-10313206.html?part=dl-116442&subj=dl&tag=button

계속해서 비슷한 항목이 보이고, 앞으로도 보일겁니다. 아래의 항목은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지 못해서 새로운 라이선스를 받을 것이냐 아니면 이미 라이선스 서버의 설치가 완료된 상태에서 라이선스 서버에 연결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창입니다.
아래의 창에서는 새로운 라이센스를 취득하겠다고 선택을 한 상태입니다.

아래의 화면은 MathCAD(매쓰캐드)를 설치하는 화면입니다. 표준설치, 사용자 정의, 자동 설치 패키지 작성이 있는데 그냥 표준 설치 혹은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동 설치 패키지 작성의 경우에는 여러대의 컴퓨터에 MathCAD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이제 MathCAD를 설치할 폴더를 지정합니다.

MathCAD의 경로와 파일 형식을 지정하는데 그냥 기본으로 두시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MathCAD(매쓰캐드)의 아이콘을 어디에 설치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바탕화면, 시작메뉴, 빠른 실행이 있는데 원하시는 항목을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설치 도중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Windchill ProductPoint 구성 요소 설치" 항목의 경우 여러분이 WPP (Windchill ProductPoint)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설치하지 않으시기를 추천합니다. 괜히 메모리만 차지할 수 있으니까요.

실제 MathCAD가 설치되고 있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이 끝난다음 라이선스 서버 혹은 라이선스 설정을 하게 됩니다.

이제 설치가 끝났고, 아래와 같이 3가지 형태로 라이선스를 물어 봅니다.

이제 "라이선스 파일 사용" 의 순서입니다. 가지고 있는 라이선스 파일에 서버 라인이 없는 경우 이 방법을 통해서 해당 라이선스 파일을 선택하면 되며, 설치 이후에 해당 라이선스 파일이 다른 경로로 이동되지 않게 주의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라이선스 서버 사용의 경우에는 현재 라이선스가 구동이 되고 있을 경우에는 이 항목을 선택하고, 서버 이름에 해당 라이선스 서버의 이름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종류가 너무 많아서 여러분들이 어렵게 느끼고 혼란스러울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일반 상업용, 교육용-교수용, 교육용-학생용 으로 나위어 집니다.

상업용을 선택하면 다시 아래와 같은 여러 옵션이 보입니다. 이 항목 하나 하나를 모두 설명드리기는 무리가 있어 보이고, 이 부분은 구매한 곳에 문의를 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을 듯 합니다. 솔직히 너무 복잡하게 만들어 놓았군요.

아래는 예전의 방법입니다. SON 번호, 고객 번호 및 제품 코드 등을 넣어야 하는데 이 방법은 일반 고객이 입력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구매하신 곳에 설치 요청을 하시면 되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 방법으로 설치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