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o/Modeling

Wave Spring 모델링

2009/04/11
 이 게시물은 Pro/ENGINEER 의 VSS (Variable Section Sweep-가변 단면 스윕)을 이용해서 Wave Spring을 모델링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Pro/ENGINEER의 버전과 무관하기 때문에 최신 버전인 Wildfire 5.0을 사용하시거나 또는 2001과 같은 제품을 사용하셔도 동일합니다만 제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Pro/ENGINEER Wildfire 4.0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장 먼저 새로운 부품을 시작한 다음 아래의 그림과 같이 Top 평면(Datum Plane)에 지름이 100인 원을 하나 그리고 스케치를 완성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풀-다운 메뉴의 Insert / Variable Section Sweep을 선택하거나 또는 화면 우측에 있는 Variable Section Sweep을 선택한 다음 조금 전 스케치한 원을 선택합니다. 즉, 스케치한 원은 괘적(Trajectory, Path)이 되는 것이고, 지금 그리는 것이 단면이 될 것입니다. 데시 보드에서 Reference를 선택하고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Section Plane control 부분을 Normal To Projection 으로 변경합니다. 이전 버전을 사용하신 분이라면 이것이 Pivot 방향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또한 Direction reference 를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위의 저와 같은 방법으로 하셨다면 Top Datum plane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데시보드에 있는 스케치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또는 그래픽 영역에서 RMB(Right Mouse Button : 마우스 우측 버튼)를 눌러 스케치를 선택해서 스케치 환경으로 들어갑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 스케치의 기본 reference가 원의 지름 부분을 기준으로 수직으로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직 참조(reference) 라인을 참조해서 우측 혹은 좌측으로 아래와 같이 선(line)을 스케치합니다. 저는 line이 circle의 안쪽으로 향하게 했으며, 그 길이는 20mm 로 했습니다. 그리고 높이는 15mm로 했지만 이 부분은 중요하지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이제 관계식(relation)을 생성해야 합니다. Tools / Relations 을 선택해서 Relation 창이 표시되게 합니다. 이 명령을 주면 스케치에 치수가 20과 15로 보이던것이 Dimension의 고유 번호로 표시가 됩니다. 관리를 할 치수는 수직 치수(15)이며, 이것이 sd4 라고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작업 순서와 방법에 따라서 sd4가 아닐 수 있습니다. 참고로 s 라는 것은 sketch를 의미하는 것이고, d는 dimension을 의미합니다.

관계식(Relation)은 sd4 = sin(trajpar*360*#)*h 와 같이 표기를 할 것인데 이 중 #은 몇 번 반복할 것인지를 의미하는 것이고, h는 그 높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곳에 저의 경우 sd4 = sin(trajpar*360*6)*10 으로 입력을 하고 확인을 누른 다음 Variable Section Sweep(가변 단면 스윕) 명령을 마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모델링 데이터는 이곳에 있습니다만 Pro/ENGINEER Wildfire 4.0으로 한 것입니다.

prt0001.prt.1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