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o/Modeling

점 패턴에서의 문제점(중복 및 오프셋)

안녕하세요. 이번 주 금요일이 휴일이라 연휴가 곧 시작됩니다. ^^


오늘은 점 패턴을 할 때 수량이 중복되거나 또는 오프셋 되는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재영아빠와 함께하는 Creo 3.0"에서도 유사한 내용이 있는데 그것은 커브 패턴에 대한 내용이었고 커브 원점에서 오프셋되어 패턴되는 현상에 대해서 "재영아빠와 함께하는 Creo 3.0 (상)"의 345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다만 현재 포스팅 하는 내용은 Creo의 커브 패턴이 아니라 점 패턴에 대한 내용이며, WF5.0~Creo3.0까지 모두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현상 1: 인스턴스(instance)가 중복되는 현상

현상 2: 인스턴스가 오프셋 되는 현상



예1:

01. 아래와 같이 어셈블리에 데이텀 점과 부품이 있으며, 부품의 임의의 위치에 있는 데이텀 점과 '기준점 id 504' 피처에 있는 APNT0를 일치되어 있습니다.


02. '기준점 id 504' 피처는 스케치 피처가 아니며, 정의 편집을 해 보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03. MODULE 부품을 선택 후 RMB를 눌러 '패턴'을 선택하고, 유형을 '점'으로 변경하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데시보드에서 스케치가 아닌 '데이텀 점'을 선택하고, 그래픽 영역에서 데이텀 점들을 선택합니다. 만일 기본 값인 스케치로 되어 있으면 데이텀 점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아래 그림의 붉은색으로 된 내부를 보면 인스턴스가 두 개로 보입니다. 




04. MMB를 눌러 피처를 완성하면 아래와 같이 두 개의 인스턴스가 중복(간섭)되어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으며, 이것은 잘못되었습니다. 다시 패턴 피처를 '정의 편집'한 다음 '옵션' 탭에서 '대체 원점 사용'을 선택하고, 원점 데이텀 점을 선택 후 피처를 완성합니다. 주의 할 점은 원점 데이텀 점을 선택할 때 데이텀 점의 형상 즉, 검정색 원을 선택하면 안되고, 데이텀 점의 이름(태그)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일 검정색 원을 선택하면 해당 인스턴스는 생략되며, 이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재영아빠와 함께하는 Creo 3.0 (상)"의 328) 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05. 위와 같이 설정을 하면 아래와 같이 중복된 인스턴스가 발생하지 않으며, 이 현상은 데이텀 점이 스케치로 만들었을 경우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예:2

01. 새로운 부품을 시작하고, TOP 평면을 기준으로 50x50x10mm 인 육면체를 생성합니다.


02. 모델 / 기준 / 점 / 오프셋 좌표계를 선택 후 기본 좌표계를 선택합니다.


03. Z 축은 변경하지 말고, X와 Y의 값만 변경하면서 아래와 같이 세 개의 점을 생성합니다.


04. 첫 번째 생성해 놓은 육면체의 윗면을 스케치면으로 해서 지름이 10mm인 원을 생성하는데 원의 중심을 PNT0  점과 일치시키고, 높이를 100mm만큼 입력합니다.


05. 생성된 원기둥 피처를 선택 후 RMB를 눌러 패턴을 선택하고, 패턴 옵션을 '점'으로 하고, 스케치가 아닌 데이텀 점 옵션을 선택 후 화면에서 데이텀 점을 선택합니다.


06. 생성한 데이텀 점은 세 개인데 화면을 보면 4개의 인스턴스가 보입니다.


07. 일단 피처를 완성해 보면 첫 번째 원기둥의 방향은 맞지만 패턴으로 생성된 3개의 피처의 방향이 반대로 되었습니다.


08. 패턴 피처를 재정의하고, '옵션' 탭에서 '대체 원점 사용'을 선택 후 PNT0를 선택 후 피처를 완성하면 패턴 인스턴스의 수도 3개가 되고, 방향도 모두 맞게 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