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o/Install

Flexnet (FlexLM)

2021/06/01
12년 전에 올렸던 내용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Creo 7.0까지는 USB 방식의 Lan card를 컴퓨터에 꽂고, 여기에 라이선스를 할당 받아서 마치 network 방식처럼 사용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Creo 8.0부터 막혀버렸네요. ㅜㅠ
PTC에 문의하니 원래 Creo 2.0부터 지원 또는 추천하지 않았다고하며, R&D에서는 책임을 질 수 없다는 내용이 있더군요. 그런데 그게 Creo 8.0부터 완전히 막혔습니다.
참조하세요. ㅜㅠ

2009/10/27
 오래전 부터 PTC의 Pro/ENGINEER (프로이, 프로엔지니어)는 라이선스 관리를 FlexLM(현재:FlexNET)을 사용해 왔고, 근래에는 타 캐드 업체들도 많이 사용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주 효율적으로 라이선스를 관리할 수 있고, 장점이 아주 많지만 추가 경비가 소요(소프트웨어 제공 업체)되는 것과 문제가 발생을 했을 때 일련번호(Serial No)를 입력하는 것 보다는 복잡한 것도 사실입니다.

일단 FlexNET을 설치하기 위해서 몇 가지 제약 조건과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1. 컴퓨터 이름이 영어이어야 합니다. 물론 한글로 한 경우에도 방법이 있긴 하지만 영어로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꼭 한글로 되어야 하는 경우라면 외부에서 접속시 컴퓨터 이름 대신 IP를 입력을 하면 됩니다.

2. 로그인을 한 사용자 이름이 영어이어야 합니다 이 또한 피해가는 방법이 있지만 통상적인 administrator 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만일 사용자가 한글로 되어야 한다면 로그인 후 환경변수에 있는 TMP와 TEMP의 경로를 한글이 없는 폴더로 바꾸시면 됩니다.

3. FlexNET은 라이선스를 체크하는 방식이 Lan Card(랜카드)의 ID를 이용합니다.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모든 랜 카드는 모두 다른 일련번호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우리는 CPU ID 혹은 Mac Address(맥어드레스)라고 부릅니다. CPU ID 혹은 Mac Address를 확인하는 방법은 도스창을 띄우고 ipconfig /all 이라고 입력을 하면 Physical Address라고 표시되는 12자리가 이 정보에 해당합니다.

4. 랜 카드가 2개 이상인 경우 라이선스가 발급된 랜 카드의 우선 순위가 가장 빨라야 합니다. 특히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경우 유선 랜카드, 무선 랜카드, 1394등 보통 3개이 랜카드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이 작업을 반드시 해 주셔야 합니다. 우선 순위를 변경한 다음 리부팅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시작 / 실행을 누르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REGEDIT를 입력한 다음 엔터키를 누릅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NetworkCards] 으로 이동한 다음 라이선스를 발급받은 랜 카드의 폴더 이름을 1로 변경합니다.

설치 특히 에러가 발생했을 때 참고할 수 있는 FlexNET 문서를 첨부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

Licensing_End_User_Guide10.8.6.pdf
다운로드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