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M_PLM

2010년 2월 24일 "MS쉐어포인트 기반 SMB형 PDM 솔루션 Windchill ProductPoint 1.1 전격 해부" Q&A


 2010년 2월 24일 진행이 된 "MS쉐어포인트 기반 SMB형 PDM 솔루션 Windchill ProductPoint 1.1 전격 해부"에서 -http://proe.tistory.com/222- 참여하신 분들이 올려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참으로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해 주셨네요.



Q1 : MS 쉐어포인트와 얼마나 쉽게 연동이 되어있을까요?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쉬운 인터페이스가 가장 직관적으로 먼저 와 닿을꺼 같습니다.               
A1 : 쉐어포인트 위에서 쉐어포인트의 확장 방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모든 UI는 쉐어포인트의 컨셉대로 동작하므로 사용자 친밀도가 높다고 하겠습니다..                       

Q2 : 유니스 OS는 지원하지 않나여 유니스를 지원 안하는 이유라도 있는지요?
A2 : 아쉽게도, 쉐어포인트는 MS 의 서버 제품군에서 동작하는 MS의 기술이라서 그렇습니다..                                            

Q3 : 혹시 OS가 unix인 경우 DB와 제품서버를 같이 사용할 수 있나요?
A3 : 아쉽게도, DB와 WEB 서버의 기술 모두 MS의 특화된 기능을 이용하므로 다른 플랫폼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Q4; Solidwork가 지원가능하다고 하는데, Solidwork Version을 알고 싶습니다.   
A4 : Windchill ProductPoint 2.0 버전에서부터 지원 될 예정이고요, Solidworks 2009/2010이상 지원 될 예정입니다.                                       

Q5 : 기존 PRO/INTRALINK 사용 사이트는 새로 도입해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Upgrade 방식으로 구축 할 수 있는건지요?
A5 : 서로 다른 제품군이므로 신규 구매 하셔야 합니다. 단, 기존 고객 이벤트 등을 통하여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Q6 : 제품에 대한 교육은 어떤지요? 구입시에만 해주는건지요?
A6 : 구매하지 않으셔도 교육은 가능합니다. PTC 교육 센터에 유료 교육 과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Q7 : SharePoint 는 라이센스 필요 없나요?   
A7 : SharePoint 자체는 MS 2003/2008 서버를 구매하시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8 : wss 3.0 서비스는 무료고 sharepoint 2010에서는  SharePoint 2010 foundation 로 제공이 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버젼만 있으면 되는지요?
A8 : ProductPoint는 무료버전(WSS) 위에서도 유료버전(MOSS)에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 SharePoint가 제공하는 좀 더 나은 기능이 필요하시면 유료버전을 구매 하시고 그 위에 설치 하시면 됩니다.                                           

Q9 : 보안적 측면에서는 어떻게 서포트 하고 있는지요
A9 : ProductPoint는 기능 Add-On 제품으로 자체에는 보안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SharePoint framework에서 제공하는 보안 기능을 활용하여 보안 기능을 강화 하실 수 있습니다.                                            

Q10 : 파트 모델의 경로를 변경하면 상위 어셈블리와의 링크 구조는 프로엔지니어에서 끊기지 않나요?
A10 : 라이브러리로 사용되는 하위 단품의 경우 다른 폴더에 저장 되어 있어도 구조가 끊기지는 않습니다.                                           

Q11 : 주석에 대해 설계자와 생산기술파트가 각각 의미가 틀린 마크업을 답니다. 사용자 그룹마다도 마크업을 관리가능한가요?
A11 : 마크업은 누구나 또, 여러 개를 달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만 달 때 파일 이름을 달리 하셔서 관리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12 : Workflow 는 sharepoint에서 제공하는것을 사용하나요?               
A12 : 현재 버전에서는 Workflow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SharePoint의 workflow를 이용한 기능이 추가 될 것입니다.
                           
Q13 : 프로그램이 웹기반이다보니 처리능력이 느릴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점에 대해서 말씀해주십시요.
A13 : 방송중에 답변을 드렸는데요, 웹 기반이라 반드시 느리다는 것은 편견이라고 생각합니다.                                            

Q14 : 모델 트리 창에 다른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의 상태 정보는 표시되지 않습니까?
A14 : SharePoint는 사용자 View를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모델뷰를 확장하여 모델의 상태 정보를 보실 수 있도록 사용자 뷰를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Q15 : IE가 6버전도 가능한가요?       
A15 : 넵, 현재 버전에서는 사용 가능 합니다. 하지만 요즘, IE6가 퇴장하고 있는 시기이고 IE6 자체가 웹 표준을 잘 따르지 않아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미지수 입니다. MS 마음에 달려 있지 않나 생각 되네요.                                   

Q16 : 오토캐드 지원 버전의 PDM 솔루션이라고 하셨는데요. 오토캐드 지원 해당 오토캐드 버전과 한글판, 영문판 모두 지원하는지..                       
A16 : AutoCAD, AutoCAD Mechanica 2009/2010 의 한글/영문 모두 지원 합니다.                   

Q17 : 그리고, 오토캐드 업데이트시 PDM 솔루션의 업데이트 방향(무료/유료), 지원 운영체제 등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요.
A17 : AutoCAD 연동 모듈은 라이선스 정책 상 초기 구입시 추가 비용이 발생 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PTC 유지보수 정책에 따라 유지보수 계약을 맺고 있으면 AutoCAD 버전 업그레이드 시 연결모듈의 버전 업그레이드가 발생 해도 추가 비용을 받지 않습니다.
               
Q18 : 필요로 하는 최저 네트웍 사양은 어떻게 되나요? LAN구간 이상에서도 가능할까요?
A18 : CAD 데이터를 핸들링 하는 데에는 빠른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데이터 사이즈 마다또 사용자마다 체감하시는 네트워크 속도가 다르리라 생각 됩니다. 아쉽게도, 아직 이에 대한 테스트 결과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Q19 : 해외 업체중에 항공관련한 레퍼런스에 대해 설명 부탁드리요.
A19 : 우선 관심을 저희 제품에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출시 한지 일년 간 아직 항공 관련한 레퍼런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만, 레퍼런스가 만들어지는 대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Q20 : Sharepint 기반이면 AD(Active Directory)를 이용하여 사용자 인증 하는지요?       
A20 : Sharpoint가 제공하는 모든 인증 방법을 이용가능 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자면, 저희제품은 SharePoint의 Add-On 제품 형태입니다. 독립적인 기능을 가진 어플리케이션이지만 플랫폼으로 SharePoint가 있어야 동작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이므로 Sharepoint의 인증 방식을 이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Q21 : 항상 문제가 되는것 중에 하나가 CATIA라는 설계프로그램 관리때문에 애를 먹습니다. 그 부분에 있어 어느정도 완벽하다고 생각하시나요?   
A21 : ProductPoint에서 아직 CATIA를 지원하고 있지는 않지만, PTC는 이미 자사의 PLM솔루션을 통해 CATIA 데이터의 관리를 훌륭히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노하우가 ProductPoint에 그대로 반영될 거라 믿으셔도 좋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