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o/Assembly

어셈블리에서의 BOM



2009/04/09 
본 글은 필자가 운영중에 있는 WaFa(www.proe.co.kr)에 올라온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적은 글입니다.

 Pro/ENGINEER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물어 보았을 때 보통 BOM이라 함은 도면에서 확인을 하는 것이라고들 생각들을 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어셈블리에 있는 BOM의 기능이 조금 부족한 면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이것은 Pro/E 2001에서의 문제였고, 와일드파이어(Wildfire)로 버전 업 되면서 많이 해결이 되었는데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기능이 꽤 있다고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은 위와  제품의 BOM을 어셈블리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셈블리에서 info(정보) / BOM을 선택을 한 다음 MMB(마우스 가운데 버튼)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가 되며,  필자는 Pro/ENGINEER Wildfire 4.0에서 하지만 Pro/ENGINEER Wildfire 1.0 이상이면 모두 실행이 되므로 버전 문제는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은 결과가 표시가 되는데 가장 위의 두번째 열을 보면 유형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 항목이 단품인지, 어셈블리인지 혹은 스켈레톤(Skeleton)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표시를 해 줍니다.

세번째 열을 보면 이름이라고 되어 있고, 네번째 항목은 작업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항목은 푸른색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각 항목을 선택하면 그것이 그래픽 영역에서 어떤 부분인지를 바로 표시를 해 줍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두번째 있는 6717106 라는 이름의 서브 어셈블리를 선택을 하면 그래픽 영역에 저 컴포넌트의 위치와 형상이 어떤것인지를 아래와 같이 표시를 해 준다는 것이죠.

 
다섯번째 열은 "이 객체의 모델 정보 보기"로서 각 서브 어셈블리의 BOM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임의의 서버 어셈블리에 해당하는 아이콘을 선택을 하면 아래와 같이 서브 어셈블리의 BOM이 표시가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가장 우측에 있는 폴더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을 하면 해당 컴포넌트를 Pro/ENGINEER 안으로 읽어들이게 됩니다.

위의 내용은 사실 별도의 설명도 필요없이 여러분들이 한번씩 선택을 해 보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작업을 하다가 보면 위의 내용 즉, 열 항목을 수정을 할 수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2D Drawing에서는 Table의 기능을 이용해서 쉽게 수정을 할 수 있지만 3D에서는 이런 부분이 덜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수정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할 수 있고,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재질, 열처리, 비고와 같이 각 컴포넌트에 있는 매개변수(Parameter)를 표시할 수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BOM 형식을 지정하는 파일이 있어야 하고, 이 파일의 절대 위치를 config.pro에서 지정을 해야 합니다. config.pro에서 지정하려고 할 경우 한글 폴더, 공백 폴더, 특수 문자 등이 폴더 이름에 들어 있을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config.pro의 항목 이름은 bom_format 이고, 값은 D:\PTC\pro_stds\wf4\config\hwanho_bom.fmt 와 같이 여러분이 저장한 fmt 파일을 지정하면 됩니다. 단, 저 파일은 새로 만들어야 하며, 내용은 다음과 같고, 아래의 내용을 담고 있는 파일을 본 게시물에 첨부하였으니 다운 받은 다음 수정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hwanho_bom.fm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내용 중 row 부분에 있는 숫자는 열의 폭의 지정하는 것이고, %다음에 있는 것은 원하는 매개변수(Parameter)이다. 혹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언제든 질문을 올리시기 바랍니다.



추가된 내용입니다. (2009.04.11)
위의 BOM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저장 버튼을 누르면 HTML로 저장을 할 수 있고, 이것을 Excel 등에서 읽어들이시면 됩니다.
하지만 HTML 형식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문자와 정보도 있어 약간의 수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