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o/2D_Drawing

도면 템플릿에서 뷰 추가하기


2015/01/09

 WaFa(와파-www.proe.co.kr) 회원 중 한 분이 질문한 내용으로써, 기본 제공하는 템플릿은 정면도 정면도, 측면도, 평면도가 기본인데 추가 뷰를 기본 템플릿에 적용 시키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01. WF5.0까지는 Template 위치가 Pro/ENGINEER가 설치될 폴더 내부의 \Template 폴더 (예: D:\ptc\wf5\templates)에 있으며, Creo (크리오)의 경우에는 \Common FIles 폴더 내부의 \Template 폴더 (예: D:\ptc\Creo 3.0\M030\Common Files\templates)가 기본입니다. 그 내부에 보면 A4, A3, A2, A1, A0 크기의 템플릿 파일들이 있는데 그 중 A3_DRAWING.DRW(원하는 다른 크기를 선택해도 됨)를 복사하여 임의의 위치로 복사합니다.  저는 D:\로 복사하겠습니다.


02. 가장 먼저 도면 템플릿을 config.pro에서 지정합니다. WF5.0까지는 '도구' / '옵션'을 선택하고, Creo(크리오) 부터는 '파일' / '옵션' / '구성 편집기'를 선택합니다. 항목 중 'drawing_template'를 찾아서 값을 복사 해 놓은 a3_drawing.drw를 지정하며, 전체 경로까지 지정('예: 'drawing_template=d:\a3_drawing.drw)을 해야 합니다. 더불어 확장자(drw) 뒤에 이터레이션 즉, .1, .2, .3 등의 숫자가 있을 경우 config.pro 값에서는 삭제하셔야 합니다.


03. 지정된 template를 불러온 다음 아래의 그림과 같이 '도구' /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버전에 따라 아이콘의 모양이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레이아웃' / '모델 보기' / '템플릿 보기'가 추가됩니다.



또한 도면에 세 개의 뷰가 이미 정의되어 되어 있는데 'VIEW_TEMPLATE_1"을 더블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템플릿 보기 지시사항' 창이 표시되는데  뷰를 배치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유형'과 '방향'입니다. 'VIEW_TEMPLATE_1'은 처음 배치되는 뷰이기 때문에 뷰 '유형'이 '일반'이고, '방향'은 'FRONT'입니다. 중요한 것으 Pro/ENGINEER(프로엔지니어), Creo(크리오) 3D 모델에 반드시 'FRONT'라는 뷰 정보가 있어야 실제 도면에 뷰가 생성되고, 만일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템플릿을 이용한다고 해도 뷰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물론 'FRONT'라는 이름은 3D 모델에서 정의되어 있는 다른 이름으로 정의/변경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이번에는 우측면도로 정의되어 있는 'VIEW_TEMPLATE_3'을 더블 클릭합니다. '유형'이 '투영'으로 되어 있고, 어떤 뷰를 기준으로 투영하는지를 의미하는 '투영 모 피처 보기 이름'이 'VIEW_TEMPLATE_1'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창을 닫습니다.


04. 이미 정의되어 있는 세 개의 뷰 이외에 이번에는 새로운 뷰를 정의해서 추가하겠습니다.  '레이아웃' / '모델 보기' / '템플릿 보기'를 선택하고, '이름'을 기본 값에서 'LEFT'로 변경하고, '유형'을 '투영'으로 변경하고, '투영 모 피처 보기 이름'을 'VIEW_TEMPLATE_1'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은선은 표시안되도록 '모델 디스플레이'에서 '은선 제거'를 누르고, '보기 기호' / '보기 배치...'를 선택해서 'VIEW_TEMPLATE_1'의 왼쪽에 배치한다. 정확한 위치는 지정하지 않아도 된다.


뷰가 배치된 상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추가 뷰를 추가/정의할 수 있으며, 뷰에 치수가 나오게 하거나 또는 횡단면이 나오게 할 수도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