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thCAD

MathCAD (매쓰캐드) 설치

2009/04/23
 이 글은 얼마 전 PTC가 Mathsoft에서 인수를 한 MathCAD의 설치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실 MathCAD 의 설치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설명을 드리는 것은 PTC의 PDMLink와 연동이 되는 버전인 MathCAD v14 M030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단 CD를 넣으면 자동으로 SETUP.EXE가 실행이 되고, 만일 실행이 되지 않으면 수동으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가 되면 "다음"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사실 이 화면이 표시되는 이유는 화면 좌측 하단에 보이는 호스트(host) 이름과 PTC 호스트 ID 즉, Computer LAN Card의 Mac Address가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라이선스와 일치하는지를 알려주는 화면입니다.

라이선스 계약서에는 무조건 동의를 하셔야 하며, 다음을 선택하세요

만일 지금 설치를 하고자 하는 것이 라이선스 서버(License Server)인 경우 윗쪽의 PTC License Server를 선택하시면 되고, MathCAD Client (매쓰캐드)만 설치하겠다고 하면 아래의 MathCAD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PTC License Server의 경우에는 Pro/ENGINEER 의 License Server와 동일하기 때문에 제 블로그에 있는 이 게시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MathCAD를 선택하겠습니다.

이 부분이 조금 변경이 된 부분입니다. 설치를 하는 버전이 교육(학생용)용 버전인지 아니면 상업용(Commercial)인지 혹은 시간 제약이 있는 데모 버전(표준 시험판)인지를 결정해서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설치를 할 경우에는 엔터프라이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치 방법에 대해 지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사실 어떤 것을 선택을 해도 관계는 없지만 저의 경우 PTC 제품에 대한 것은 D 드라이브레 PTC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설치를 하는 오래된 습관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겠습니다.

위 화면과 같이 MathCAD를 설치할 폴더를 지정을 하고, "설치할 기능"에서 "제품 피처"를 선택한 다음 "모든 서브피쳐 설치"를 선택하면 혹시 설치가 되지 않는 모듈이나 기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MathCAD의 도움말 경로, 리소스 경로, 템플릿 경로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냥 기본값으로 두셔도 되며, 파일 형식은 XMCD와 XMCDZ가 있는데 기본값인 XMCD로 두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라이선스 서버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만일 동일한 컴퓨터에 라이선스 서버가 구동되고 있으면 자동으로 위 화면과 같이 인식을 할 것이고, 그렇지 않고, 다른 컴퓨터가 MathCAD의 라이선스 서버라면 위의 "추가"를 누르고, "호스트이름"에 라이선스 서버의 hos 이름 즉, 컴퓨터 이름을 넣으시면 됩니다.

MathCAD를 시작하는 아이콘을 어떤 곳에 생성을 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위 화면과 같이 하셔도 되고, 여러분이 원하시는대로 선택한 다음 "설치"를 누르십시오.

이제 MathCAD가 열심히 설치를 할 겁니다. 잠시 느긋하게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가 됩니다.

위와  같이 초기 화면으로 다시 돌아오면 "종료"를 눌러 MathCAD를 종료합니다.

이제 MathCAD를 실행을 한번 해 보시죠.

풀-다운 메뉴의 "도구"를 눌러보면 몇 몇 메뉴가 추가된 것이 보이는데 이것이 MathCAD v14 M030에서 추가된 내용입니다.

그리고 MathCAD v14 이전 버전 설치시 Product Code를 넣으라고 하는 화면이 표시되는데 그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SC14RYMMEC0001-FLEX-COML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