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o

Creo Toolkit 상용 패키지 카멜레온 소개

20180301

안녕하세요. 삼일절인 오늘 Creo의 API인 Toolkit으로 개발된 상용 패키지인 카멜레온(Chameleon)을 1차로 소개드립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좀 더 자세한 적용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reo 3.0을 실행하면 카멜레온 메뉴가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카멜레온은 Creo 2.0, Creo 3.0, Creo 4.0, Creo 5.0의 버전에 관계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v1.3입니다.


Process Guide (프로세스 가이드)

 사전 설정된 프로세스를 따라 진행하면 자동 또는 반자동 설계를 진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기존에는 각 프로젝트마다 전문 개발자와 Creo 엔지니어가 몇 달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해야만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이 이제 패키지화 되었습니다. 

현재 (주)와파에서 테스트 중인 네 개의 Process Guide가 보입니다. 그 중 첫 번째 프로세스를 실행해 보겠습니다.

사전 설정에 따라 데이터를 다운로드 혹은 Check Out (체크아웃), 열기 등의 방법으로 데이터를 불러온 다음 중요 치수, 매개 변수를 수정하고, 컴포넌트 대체, 파일 이름 변경, UDF 적용 등의 작업 후 설계를 마치고, 회사 규칙에 따라 설계가 되었는지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특정 프로젝트 또는 설계를 할 때 필요한 여러 문서와 동영상을 프로세스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ST-IT(포스트 잇)

 설계 중 여러 정보를 Post-It으로 모델에 첨부할 수 있는 기능이니다. ID와 Password를 부여할 수 있으며, Creo의 기본 기능인 주석(Note, Annotation)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모델 트리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Editor Master 

현재 열려있는 모델을 매우 빠른 시간내에 분석하여 그 결과를 화면에 보여줍니다. 피처 상태, 볼륨, 모델의 밀도등을 표시하며, 특정 종류의 피처들만 화면에 표시할 수 있고, 그 피처로 만들어진 모든 형상에 대한 색상을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File Manager (파일 변환 및 출력기)

현재 열려있는 컴포넌트 또는 특정 폴더나 작업 공간(Workspace)에 있는 파일을 다양한 종류의 형식으로 일괄 변경할 수 있고, 프린터로 일괄 출력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01-51000.ASM에 포함된 모든 컴포넌트들을 CreoView (*.PVZ)와 IGES, STEP으로 일괄 변경합니다.


DRC (Design Rule Check) - 설계 검증 시스템

DRC는 미리 지정해 놓은 설계 규칙에 맞게 설계가 되었는지 검증하고,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Reference Matrix(참조 관리기)

탑-다운(Top Down Design, 하향식 설계)를 잘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때문에 잘못된 참조(Missing Reference, CRC, 순환참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참조때문에 모델의 속도가 떨어지고, 업데이트가 안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어셈블리에서 컴포넌트들간의 참조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힘든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불과 수 초(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음)만에 분석하여 matrix 로 표시해 줍니다.



Spot the Difference

두 컴포넌트의 형상 차이를 계산합니다. 기본 기능과는 달리 차이가 있는 모든 형상을 서피스 단위로 보고해 주며, 각각에 대한 위치와 형상을 확인할 수 있고, 차이점을 내보내거나 형상 복사(Copy Geometry)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형상복사의 경우에는 업데이트 방식까지도 지정할 수 있네요.



Grid Division 3D

모델을 지정한 거리나 갯수만큼 3D로 분할하여 부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Geometry Measure

모델을 서피스 단위로 분석하여 일정 두께 이상인 부분, 지정한 각도를 벗어나는 형상, 간격(Gap)등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Multi Windows

별도의 창을 띄워서 두 개 이상의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창은 필요에 따라 1, 2, 4개로 분리할 수 있으며, 창마다 다른 데이터를 읽을 수 있고, 읽을 수 있는 데이터는 Creo Parametric, Creo View, Image 등입니다. 파일을 불러올 때는 Open 아이콘을 사용해도 되고,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Drag & Drop으로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Multi Windows

Creo에서 ISDX (Style) 모듈 내에서만 지원하던 기능으로써 화면을 분할하는 기능입니다. 




아래는 위 기능들을 동영상으로 간단히 만들었습니다. ^^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Cr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Creo 5.0  (0) 2018.04.26
Creo Illustrate에서의 애니메이션  (0) 2018.03.24
Creo 5.0미리보기  (0) 2018.03.07
중소기업연수원 도면집 모델링  (2) 2017.12.01
Creo Purge 명령 및 WPURGE 소개  (2) 2017.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