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o/Modeling

헬리코일 (Heli Coil) 모델링 하기

2009/12/18
 날씨가 참 춥네요. 다들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제목과 같이 헬리코일모델링(Heli Coil Modeling)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용하는 버전은 Pro/ENGINEER(프로엔지니어, 프로이, 와일드파이어) 4.0을 사용하겠습니다.

일단 3D 커브(Curve)를 하나 생성을 해야 하는데 여러분이 원하시는 형태로 만드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좌표계 데이텀 점 옵셋"을 이용해서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화면의 우측에 있는 포인트 아이콘 중 3번째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각 포인트를 하나씩 추가해서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만드시면 됩니다. 포인트 위치, 수량등은 아래와 같이 하지 않으셔도 되며, 수치도 중요하지 않으니 여러분이 원하시는 대로 하십시오.



대충 몇 개의 포인트를 추가를 했으면 "확인"을 누릅니다. 그리고 포인트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에 여러분이 만든 포인트들이 보일 겁니다.

그리고 화면의 우측에 있는 커브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좌측과 같은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 메니저가 보입니다. 가장 위에 있는 "점 통과"라는 메뉴를 선택하고, 포인트 중 가장 첫 번째 포인트를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르면 각 포인트를 지나는 커브가 생성이 됩니다. 이때 포인트 피처를 재정의를 해서 포인트들의 위치, 수량을 변경하면 커브도 연계성을 가지고 같이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의 아이콘과 같은 가변단면스윕(VSS : Variable Section Sweep) 아이콘을 선택하고, 경로(Trajectory)로 조금 전 생성된 커브를 선택 한 다음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데시보드에 있느 스케치(Sketch)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원점에서 선(Line)을 아래의 그림과 같이 작도를 하고, 치수 기입도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형태로 합니다 치수의 크기는 여러분의 모델에 맞게 하시면 되며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자 그럼 스케치(Sketch) 내부에 관계식(Relation)을 하나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관계식은   angle_sketch_dimension = trajpar*360*N 와 같이 됩니다.
즉, N은 감긴수를 의미하게 됩니다. 따라서 풀-다운 메뉴의 관계식에 간 다음 sd3=trajpar*360*10 으로 합니다. 여기서 sd3는 여러분의 경우 다르게 표시될 수가 있으며, 표시되는 각도의 치수 이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N 즉, 감긴수도 저의 경우 10으로 했지만 여러분은 여러분이 원하시는대로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N의 값을 10으로 한 경우와                                                                  N의 값을 20으로 한 경우



자 이제 마지막 작업을 하겠습니다.
가변단면스윕(VSS : Variable Section Sweep)을 실행한 다음 아래의 그림과 같이 데시보드에서 솔리드(Solid)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리고 경로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위에서 생성된 서피스의 에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스케치(Sketch)로 들어가서 원을 적당한 크기로 그린 다음 피처를 완성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커브와 포인트, 그리고 서피스 피처를 레이어 혹은 모델트리에서 숨기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사용한 모델을 첨부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사용하세요. ^^

추가로 중간에 스윕 형상을 더 넣어 보면 아래와 같이 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helical_coil.prt.3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