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o/Install

PTC Pro/ENGINEER Wildfire 4.0 설치 설명서 (1. 라이선스 서버 설치)


2009/04/10
 이번엔 가장 기본인 Pro/ENGINEER Wildfire 4.0의 설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Pro/ENGINEER Wildfire 2.0, Pro/ENGINEER Wildfire 3.0 모두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크게 License 서버 설치와 Client 설치로 나뉘어집니다. 회사에서 FlexLM(FlexNet) License 서버가 따로 있는 경우에 각 설계자는 그냥 Pro/ENGINEER (Client)만 설치를 하면 됩니다만 License Server가 각 설계자의 컴퓨터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별도로 License 서버 설치법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럼 먼저 License 서버 설치에 대해 설명을 할 텐데 아래와 같은 조건이 만족되고 있어야 합니다.
1. License 파일 (주1)
2. Pro/ENGINEER Wildfire 4.0 (최신 CD)
3. 컴퓨터 이름에 한글이나 특수문자 혹은 공백이 없을 것.
4. 가능하면 license server의 IP는 고정 IP를 사용할 것.
5. 현재 로그인을 한 계정이름이 영문이고, Administrator 권한을 가질 것.
6. OS(운영체제)는 XP Professional ServicePack 3 (32비트, 64비트) 혹은 Solaris 10 이상이 설치되어 있을 것.(주2)
7. Microsoft Internet Explorer 는 최소 6.1의 최신 버전 혹은 8.0과 같은 최신 버전을 설치할 것.
8. 한글 버전으로 설치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환경 변수에 LANG=KOREAN을 넣어야 했지만 Pro/ENGINEER Wildfire 4.0 (아마..ㅠㅠ) 부터는 자동(한글 OS인 경우)으로 한글 버전으로 설치가 됩니다.

자 그럼 1번 CD 부터 한번 넣어보도록 하죠.
조금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되는데 그냥 "다음"을 눌러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 창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되는데 가장 위에 있는 PTC License Server라는 것이 FlexLM (FlexNET)을 설치하는 것이고, 그 아래의 Pro/ENGINEER 가 실제 Pro/ENGINEER 를 설치하는 겁니다. 지금은 License Server를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PTC License Server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떤 소프트웨어이든 설치할 때 항상 계약서와 같은 것에 수락을 하셔야 합니다. 마치 우리가 수술을 할 때 사인을 해야 하는 동의서와 같은... (비유가 심했나.... ㅠㅠ)  암튼 이 부분 한번은 읽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만 전 9년동안 한번도 읽어보지를 못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이선스 서버가 어디에 설치될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기본 폴더는 C:\Program Files\FlexNET인데 가능하면 컴퓨터의 파티션을 C,D 두개로 나누고 Pro/E에 관계된 것은 D 드라이브에 PTC와 같은 폴더를 만들고 그 아래에 설치를 하시는 것이 몇 가지면에서 유리합니다.
아래의 예에서는 d:\ptc\flexnet 폴더에 설치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폴더 아이콘을 눌러 정식 라이선스 파일을 C 혹은 D 드라이브의 루트 폴더에 두고, 읽어옵니다. 만일 그 라이선스가 문제가 없을 경우 아래와 같이 "적합한 FLEXnet 라이센스 피처" 라는 메시지가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설치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주3)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1) PTC 혹은 PTC Korea와 계약을 맺은 VAR(Value Added Reseller) 혹은 Reseller에서 License를 받았을 경우 라이선스는 두 개의 파일이 오게 됩니다. 물론 그 중에 한개만 받았다고 해서 별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한개의 라이선스 파일명에는 *STANDARD* 가 있고, 나머지 한개에는 *STANDARD*가 없습니다.
*STANDARD*가 있는 것을 라이선스 파일로 사용했을 경우 하위 버전 즉, Pro/ENGIENER Wildfire 4.0을 기준으로 했을 때 Pro/E Wildfire 2.0 혹은 Pro/ENGINEER Wildfire 3.0과 같은 하위 버전에서 현재의 FlexLM(FlexNET)을 인식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렇다면 *STANDARD*가 없는 라이선스 파일을 사용했을 경우 하위 버전과 라이선스 호환이 안된다는 것인데 대신 Offline시에도 라이선스를 사용할 수 있는 BORROW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출장을 가서 회사의 라이선스 서버에 접속을 할 수 없는 경우에도 Pro/ENGINEER 를 구동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기능이죠.
암튼 BORROW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Pro/ENGINEER Wildfire 4.0을 사용하겠다라고 한다면 어떤 종류의 라이선스를 사용하셔도 전혀 무방합니다.

주2)  물론 XP Home Edition이나 Vista도 PTC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한다고 하지만 실제 사용자 수가 극소수이기 때문에 그만큼 검증이 덜 되었을 것이고, 버그가 더 많이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주3) 만일 라이선스 파일을 선택했는데 컴퓨터의 정보와 라이선스의 정보가 맞지 않다는 에러가 표시될 경우에는 http://proe.tistory.com/entry/%EB%9E%9C%EC%B9%B4%EB%93%9C%EC%9D%98-%EC%88%9C%EC%84%9C-%EC%A0%95%ED%95%98%EA%B8%B0 를 참조하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