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Review

구글 크롬(Google Chrome)을 이용한 원격데스크톱

2013/03/11

일주일 중 가장 힘든 월요일입니다.

오늘은 구글 크롬을 이용한 원격 데스크톱에 대해서 소개를 해 드리려고 합니다.

직업의 특성상 원격으로 다른 분들의 컴퓨터를 도와드려야 하는 일이 많고, 또 집에 있는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을 해야 하는 일도 종종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사용을 해 왔던 것은 VNC, 네이트온(nateon)의 원격제어 그리고 약 1년 정도 전부터 사용을 해 오던 팀뷰어(www.teamviewer) 등이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별 사용을 하는 나름 규칙이 있었는데 VMware 등에 접속을 할 때에는 VNC를 사용했었고, 네이트온을 사용하는 고객은 네이트온의 원격제어 그리고 그렇지 않을 때는 팀뷰어를 사용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팀뷰어는 개인용과 업무용으로 나뉘는데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을 할 경우에는 무료이지만 업무용으로 사용을 할 때에는 유상 라이선스를 반드시 구매해야 합니다. 문제(?)는 개인용으로 사용을 할 경우에도 자주 접속을 하면 업무용으로 사용을 하는 것 같다는 경고를 프로그램이 띄워줍니다. 이 메시지를 볼때마다 개인용으로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찝찝함이 있었는데 며칠 전 구글링 도중 우연히 알게된 구글 크롬을 통한 원격데스크톱 방법이 있더군요. 혹시나 제가 얼리버드인지 해서 검색을 해 보니 그렇지는 않고, 이미 많은 분들이 인터넷에 소개를 해 드린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블로그에 접속하시는 분들 중 아직 이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설치를 한번 해 볼까요

먼저 구글 크롬을 실행합니다. 만일 아직도 구글 크롬이 없는 분들은(chrome.google.com)으로 접속을 해서 다운로드를 받으십시오

그리고 빈 페이지를 하나 열면 하단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표시되는데 중간의 "애플리케이션" 혹은 가장 우측의 "웹 스토어"를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화면 좌측 상단의 검색창에 "원격데스크톱"이라고 검색을 하면 한개의 앱이 표시가 되며 이것을 "CHROME에 추가"를 선택하여 구글에 추가를 하십시오. 단, 추가를 하기 위해서는 구글에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아래와 같이 확인 창이 표시가 되면 '추가'를 선택해서 계속 진행을 하십시오.



설치가 완료된 다음 이제 원격데스크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탭을 실행을 한 다음 화면 하단의 중간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크롬에 설치되어 있는 여러 앱들이 표시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사용하는 크롬에 설치된 내용들이니 여러분들은 당연히 다르게 표시가 될 겁니다. 암튼 마지막에 있는 "Chrome 원격 데스크톱"을 선택하십시오.



아래와 같이 인증창이 표시가 되면 당근 "계속"을 눌러야만 합니다. 또한 권한 요청을 하는 창이 표시가 되면 "엑세스 허용"을 반드시 선택하셔야만 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두 부분으로 나뉘어지는데 다른 사람에게 원격지원을 할 경우에는 위의 붉은 색 부분을 시작하면 되고, 내 컴퓨터 예를 들어 집에 있는 컴퓨터에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푸른색 부분의 시작을 누르시면 됩니다. 물론 두 곳을 모두 눌러놓아도 되긴 하지요.



먼저 원격 지원을 해 보로고 하겠습니다. '시작하기'를 선택하면 아래창이 표시됩니다.

설명과 같이 내 컴퓨터에 다른 사람이 접속하기를 원하는 경우, 내가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공유"를 선택하고, 내가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접속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액세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원격지원의 경우 최소 한명은 자신의 컴퓨터를 공유해줘야하기 때문에 "공유"를 누르면 다른 사람이 접속할 수 있는 액세스 코드를 보여주고, 다른 사람이 접속할 때까지 시스템이 기다리게 됩니다만 일정 시간이 지나도 접속을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세션을 종료하게 됩니다.



그럼 위의 코드 (예: 1317 5136 5379)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면 그 사람은 위의 컴퓨터에 접속을 할 수 있게 되겠죠? 아래에서 두 번째 그림에 있는"액세스"를 누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서 받은 코드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입력을 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내 컴퓨터를 원격에서 접속하는 방법을 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창에서 아랬쪽의 내컴퓨터의 "시작하기"를 선택하십시오.




그리고 원하는 PIN 즉, 비밀번호를 최소 6자리 이상 입력을 하고, 확인을 누르십시오.




내 컴퓨터에 접속을 하려고 할 때 아래의 그림과 같이 윗쪽은 현재 나의 아이디(ID)로 접속되어 있는 컴퓨터들의 리스트입니다. 총 3대가 연결되어 있는데 두 대는 꺼져있는 상태(오프라인)으로 나타나고 있고, PDM이라는 컴퓨터는 온라인입니다. 따라서 PDM이라는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해당 이름을 클릭하고, PIN을 입력하면 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를 추후 내가 접속하려고 한다면 아래의 "원격 연결 사용"을 클릭해서 PIN 을 설정해 놓으면 됩니다.



초기 생각보다 이미지를 많이 사용했는데 실제 사용을 해 보시면 쉽게 사용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