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M_PLM

PTC, Windchill 의 Template, e3ps 의 eSolution 소개


안녕하세요. e3ps의 정수환입니다.
오늘 저녁부터 많은 눈이 내린다고 하는데 특히나 눈길 운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를 하고자 하는 것은 PTC 사의 Platinum 채널사인 e3ps(이쓰리피에스, www.e3ps.com) 에서 이 Windchill 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OOTB (out-of-the-box) 와 동일하게 한국 실정에 맞는 UI 를 제공하는 eSolution 이라는 Template 를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을 하고 있으며, 이 부분을 여러분에게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쉽게 설명을 하면, Windchill(윈칠) 이 현대자동차(HKMC)의 3.3 람다엔진 이라면, 이 엔진을 이용하여 TG, 제네시스 등 여러 차종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TG가 OOTB라면, 제네시스, 쿠페 등은 여기에 UI 등을 추가적으로 반영하여 나오는 eSolution 이라는 Template 를 적용 시킨 제품이라고 이해를 하면 될 듯 합니다.

이쓰리피에스의 eSolution Template 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eCAR
-자동차/일반 제조업 관련 산업 대상
-자동차 : LG화학, 대성전기, 삼송, 계양정밀, 대기오토모티브, 대기산업 등
-일반 : EB, 현대제철, 동양물산, 동부하이텍 등

2. eSemi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대상
-주성엔지니어링, KC-Tech, ADP Eng 등

3. eCPG
-식음료 산업 대상
-롯데칠성음료 등



 이쓰리피에스(e3ps) 에서는 이 eSolution 이라는 Template 를 이용하여 최근 PTC가 계약한 LG화학에 적용하기로 하였으며, e3ps가 직접 계약한 동부하이텍이 있으며, 현재도 여러 고객사에 영업 중이며 PTC 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같이 영업을 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최근 일본의 대형 SI 업체와 같이 일본과 중국의 PLM 시장 공략을 하고 있고, 곧 좋은 결과가 있을 듯 합니다.

eSolution 에는 기본적으로 Windchill 의 PDMLink 에서 구현되는 기본 기능을 중심으로 구현이 되고 있습니다.
1.  기본 기능
-도면 관리 (MCAD, ECAD)
-문서 관리
-부품 / BOM 관리
-설계변경 관리
-배포 관리 (내부 배포, 외부 배포, 내부 업무 협조 등)
-업무 현황 (설변 현황, PMS 현황, 이슈 관리 등)
-전자결재
-프로젝트 관리 (PMS)
 .ProjectLink 를 사용하지 않고, e3ps 자제 개발 모듈

2.  Template 별 추가 기능
-eCAR
 .PMS 에 APQP(Advanced Product Quality Planning, 사전제품품질계획) 모듈 추가
-eSEMI
 .장비의 호기별 관리 기능
 .SAP ERP 와 WBS Interface
-eCPG
 .배합비(Recipe) 관리 모듈
 .제품 관리 (제품별 온라인 박물관-제품에 관련된 모든 정보 확인 가능)
 .디자인 관리 (각종 디자인 파일-ai, jpg, gif 등-의 이력 관리)

아래의 사진은 eCAR Template 에 대한 내용입니다.



 PSO 라고는 것은 APQP 모듈로, 현대자동차에서는 PSO(Process Sign-Off) 10단계를 표준으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 맞춘 Template 입니다. 자동차 제조는 일반 제조보다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탑재하고 있어, 일반 제조 업체에 적용하기에도 그리 어렵지 않게 Template 을 적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반도체장비업체에 최적화된 eSEMI Template 으로써 PLM & CPC 시스템에 대한 To-Be 에 대한 내용이며,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 업체들의 수주 중심의 장비의 호기 관리 중심적으로 적용이 된 Template 이며, 특히 SAP ERP와 WBS까지 연계되어 있는 Template 입니다.



다음은 식음료 산업에 적용한 eCPG Template 의 To-Be PLM 내용입니다.



이 Template(템플릿)는 식음료 산업에서 아주 중요한 배합비(Recipe)의 관리가 ERP 원자재 정보와 연계되어, 성분 배합비와 그에 연계된 영양 성분비, 각종 원가 정보가 한눈에 보여지며, 실시간으로 원가 시뮬레이션 등이 가능하도록 되어져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파일들에 대한 이력관리과 제품 온라인 박물관으로 불리는 ‘제품정보’ 에서는 한 제품과 관련된 모든 정보(개발, 디자인, 영업, 매출, 프로모션, 광고 등)를 한곳에서 확인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독자들의 질문을 예상해 본다면,1) PLM이 구축 되었을 때 OOTB 와 eSolution 의 화면에 대한 다른점 과 2) eSolution은 customizing 된 솔루션인지? 정도가 고객들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들입니다.

우선 첫번째 답변에 대하여는 아래의 첫번째 그림은 OOTB 에서의 도면 상세 페이지 화면이며, 두번째 그림은 eSolution Template 에서의 도면 상세 페이지 화면입니다.

<OOTB>



<eSOL>


 2개의 화면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자면, 예를 들어 OOTB에서 “도면상세화면” 에 있는 모든 정보가 고객사에서 다 필요하지는 않습니다만 너무 많은 정보를 보여 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렵게 생각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들만 View가 가능하게 별도로 UI를 만들어서 고객의 업무에 최적화 시켜 제공하는 화면이 두번째 eSolution 화면입니다.

여기서 두번째 질문이 바로 Customizing 입니다. eSolution을 커스트마징된 솔루션으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이해입니다.
쉽게 설명 드리자면, OOTB는 PTC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UI(User Interface)이며, eSolution 은 고객사의 요구대로 UI를 새로 만들어서 붙인 것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기본적으로 OOTB와 eSolution 모두 커스트마이징을 하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의 각종 업무 Process 는 PLM 에서는 Windchill Workflow 를 이용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로직들을 구현합니다. 즉, 모든 회사가 ‘설계변경’이라는 업무 Process 가 동일하지 않기에 고객사별로 설계변경 업무 Process 를 별도로 Workflow 를 이용하여 구현을 합니다. 이것이 커스트마이징이며, 이 Workflow 가 여러 화면(OOTB & eSolution) 아래에서 background 프로세스로 흘러 다니게 됩니다.

이 그림은 Windchill 에서 제공되는 Workflow 화면입니다.



부가적으로 설명을 더 하자면, Windchill 은 MS-Office 처럼 Package 설치 후, service pack 이 나오면 그냥 Install 하면 Version-up 이 되는 솔루션이 아니라, OOTB 로 설치하였더라도 Version-up 을 위해서는 별도의 인력과 시간이 추가적으로 필요하게 됩니다만  e3ps의 eSolution Template 에서는 Windchill 이 다국어를 지원하므로, 자동적으로 다국어를 지원합니다. 아래의 화면은 Internet Explorer 에서 “한국어”가 기본으로 선택되어서 상단의 메뉴가 한국어로 기본적으로 보이는 화면입니다.



아래처럼 IE에서 기본 랭귀지 설정을 “일본어”를 제일 위로 옮기게 되면 일본어가 기본적으로 적용된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위와 같이 간단히 설정만 하면 아래와 같이 상단 메뉴가 일본어로 자동으로 바뀌어서 적용된 PLM 화면으로 여러분은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런 다국어 지원 기술은 예전처럼 한국어/일본어/영어를 지원하기 위해서 동일한 web page가 3개가 구성이 되는 것이 아니라, web page 는 1개 이며, 미리 정의된 다국어 정보 (작업공간/作業-承認箱/Work Place) 속성으로 처리하여 3가지 언어를 IE의 기본 언어 설정값에 의해서 불러오게 됩니다. 이는 Windchill 에서 지원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e3ps에서는 전 세계적인 시장 점유율과 고객의 성공을 통하여 검증된 PTC의 PDS 전략 상품인 Windchill 을 기존 UI의 OOTB 형태와 한국형 UI를 탑재한 eSolution 형태로 PLM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럼 간단히 제가 근무하고 있는 e3ps Co., LTD.에 대해서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2002년 3월에 설립된 이쓰리피에스는 배상조 대표이사 이하 PTC 출신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e3ps는 Process & People & Product 를 의미하고, 제조 및 정보통신 산업 분야 등에서 다양한 개발 및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이 모여 CAD/CAM/PLM 분야의 전문 Solution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2003년 PTC로부터 “ECP Partner for Windchill” 인증을 받은 이래 최근 “PLATINUM Partner” 로 승급이 되었으며,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벤처기업확인서” 및 서울지방중소기업청으로부터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을 받았습니다. 고객사는 e3ps 가 직접 계약한 고개사 이외에도 PTC, LG-CNS, 삼성 SDS, AES 등과 같이 삼성/LG/현대 등 대기업/중견 기업 PLM 시스템 구축 사업을 같이 수행한 다양하고 풍부한 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