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M_PLM

FPD & 반도체 장비회사에서의 Windchill PLM 이야기

2010/01/11

 Flat Panel Display & Semiconductor 장비 회사를 위한 PLM & CPC 시스템 소개

PTC Korea의 Platinum Channel 사인, e3ps 에서는 7~8년 동안 PLM 을 여러 산업 분야에서 구축해 오면서 여러 회사들의 PLM 구축에 대한 추진 배경 등에 대하여 분석하고 컨설팅을 해 왔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FPD 와 반도체 장비 업체에서 구축한 PLM, CPC 이력을 중심으로 장비 업체들을 위한 PLM과 CPC 시스템의 소개에 대하여 적고자 합니다.

1.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System 구축 배경
-환경변화
.제품의 경쟁 심화와 개발 기간 단축 요구.
.부대 비용 증가, 이익율 저하 및 R&D 효율화 요구 증가
.품질/스피드/글루벌/시스템 경영 체계 요구.
 -현황 및 문제점
.기존 업무 process 의 한계 상황 및 업무 효율화를 위한 시스템 지원 필요성 대두.
.ERP 정보와 통합 관리 요구
.개발 R&D 업무의 동기화 미비 및 협력업체, 사업장과의 정보 불일치 발생
.개발 이력관리 미흡
 -PLM 추진 목적
.제품 개발 업무와 R&D 업무 체계의 동기화 및 최적화에 의한 업무 지원 기여도 제고.
.BPR(Biz process re-engineering) & BPM(Biz process management) 기회 제공
.제품 개발 이력 관리 강화 및 정보 통합화
.글로벌 언어 및 보안체계 지원
.제품의 Idea 단계에서 폐기 단계까지의 Lifecycle 의 전체적 관리 체계 구축

2. 현상 분석 (AS-IS)
 -현재의 장비 회사들은 대부분이 GW와 ERP 중심의 Legacy 시스템으로
사내 업무 Process 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내부 협업에서 문제점이나 의사소통의
문제점, 승인 결재 업무에 지연, 비부가가치 업무 증가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과 같이 Sneaker Net 의 구조로 업무 Process 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반면에 경영진이나 관리자 입장에서는 아래와 같은 의문점을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아래의 그림은 FPD 장비업체의 단품 수주 생산 방식의 전형적인 프로젝트 형태 개발 프로세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장비 업체는 자동차나 조선 등의 양산기반과 수주형 장비 산업과는 업무 프로세스, BOM, 부품업체 협력 등에서 성격이 상이합니다.


-Glass 사이즈의 대형화에 따른 장비의 대형화
-주문 생산 제품 (Order base product)
 .주문형 소량 생산, 단 납기 제품
 .다양한 주문자 요구 및 요구 사양 변경
 .잦은 설계 변경 발생
 .상대적으로 짧은 제작납기
 .현장 맞춤식 제작기법
 .재고 SN 관리상의 문제 상존
-첨단 기술 제품 (High tech product)
 .초기 단계에서 제품의 신뢰성이 크게 작용함
-빈번한 유사 설계 (Frequent data reuse)
 .효율적 data 관리의 중요성

=> 장비 산업 특성에 맞는 프로젝트(Project) 중심의 IT 협력 솔루션 부재

3. To-Be 업무 Process
 As-Is 분석이 끝이 나면, 분석 결과에서 추진 과제를 발굴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추진 영역’과 ‘핵심 요인’을 도출하여 이를 공유하고, 이런 공유회를 통하여 ‘개선 방향’ 설정을 합니다. 앞에서 선정된 추진 영역과 개선 방향을 이용하여 워크샵 등을 이용하여 ‘추진 방향’ 과 ‘개선 아이디어’ 를 도출합니다. 이런 워크샵등을 통하여 ‘추진 과제’를 몇 개 선정을 합니다. 이런 추진 과제를 중심으로 최종적으로 ‘추진 목표’ 를 잡고, 마지막으로 시스템 업무 TO-BE Image 와 전체 구현 Biz Process To-Be Image 를 작성합니다.

여기서 장비업체 에서 가장 많이 대두되는 몇가지 샘플로 추진 목표를 거론하도록 하겠습니다.

3-1. 명확한 프로젝트 진행 관리를 통한 업무 누락 및 정보 누수 방지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에서부터 종료에 이르기까지 진행되는 업무들을 세분화하여 WBS(Work Breakdown Structure) 구조화 작업을 진행하여 궁극적으로 프로젝트의 목표 관리, 진척 관리, 이력관리를 통해 명확한 프로젝트 진행관리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목표 관리
 .Project 일정 (계획/실적)
 .WBS 관리 (ERP 연동 시, 생산계획일정, 재고, 원가 등 연동 가능)
 .Human Resource 관리 (Role 중심의 인력 관리)
 .산출물 관리 (문서관리, 도면관리와 양방향 연계)
 .Issue 관리 (Who, what, when, how, 설계변경 연계)
 .KPI 관리 (WBS 별 별도의 KPI 추가 가능)
 .APQP(Advanced Product Quality Planning) 관리 (Stage & Gate 관리)

3-2 PLM 과 ERP 연계를 통한 이중 업무 제거 및 업무 통일화
-기존의 도면 업무 Process는 도면을 그리는 작업 이외에 BOM 구성 작업을 별도로 해야 되었으나, 향후 도면이 CAD 에서 작성하고 PLM 으로 저장을 하게되면 해당 도면의 속성 정보 및 BOM 정보가 PLM 에서 자동 생성이 되며, 이 정보를 ERP 연계를 통하여 구매 업무까지 이어지게 되어져 있으며, PLM 에서 CPC (Collaborative Product Commerce, 협업) 시스템으로 도면을 협력업체까지 Online 으로 전달되어 신속한 업무 진행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3. 모기업과 협력업체 간의 CPC 기반 협업 도구 제공 및 업무 협조로 낭비요소 제거
 -협력업체와 모기업 모두의 낭비요소인 도면수발(시간&인력 Loss) 의 문제점 개선 및 설계변경 또는 Miss(도면 치수 누락 등) 로 발생되었던 업무 손실 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CPC 기반 협업 도구 제공을 합니다.
-모기업과 협력기업 간의 도면을 Online 상에서 실시간 협업미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To-Be system image
아래의 시스템 이미지는 보통 3단계가지 PLM 시스템을 고도화 작업을 가진 내용입니다.
보통은 1단계 에서는 PDM 을 구현하고, 2단계 에서 PLM 으로 PDM 고도화 작업을 하며, 3단계 에서 CPC 시스템을 구축을 하여 전체적인 시스템 이미지를 완성합니다.
DRM 은 2 또는 3단계에서 같이 구축을 진행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CPC 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CPC (협업)은 크게 ‘내부 협업’ 과 ‘외부 협업’으로 나누어 지게 되어있습니다. 내부 협업은 PLM 시스템을 통하여 우리 회사 내부의 각 부서 간의 정보 공유를 말하며, 외부 협업은 PLM 시스템에서 외부 배포 기능을 통하여 CPC 시스템으로 정보를 보내어서 자사의 협력업체들과의 정보 공유를 말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기대 효과 PLM 시스템 구축을 통한 정성적 기대효과는 아래와 같이 정의를 해 볼 수가 있습니다.
-기술 정보 공유
 .기술자료의 축적
 .자료 검색 시간 대폭 감소
 .유사 문서/도면 재활용도 증가
-Know How 자산화
 .제품 자료의 체계적 관리
 .문제점/이슈에 대한 체계적 관리
-개발일정 투명성 확보
 .일정/비용/자원의 모니터링
 .개발 일정 지연 관리
 .진척 및 관련자료 실시간 조회
-품질 향상
 .정보의 불일치/오류 방지
 .제품, 개발, 도면, 연구소 관리
 .비숙련자 업무 생산성/정확성 향상
-Non-Engineering 업무 감소
 .정보의 실시간 공유로 비효율 업무 감소
 .제품 정보 공유 업무 획기적 개선
-내부, 외부 업무 협력 Infra 구축
 .부서간 업무 협조 시스템적 지원
 .협력업체와의 업무 이력 관리 가능
 .상호간 의사 소통 향상 및 대응
 
또한 정량적으로 기대효과도 예측을 해 볼 수가 있다.
PLM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항목에 의해 개발 기간의 15~20% 단축을 기대 합니다.
-설계 변경 횟수 단축, 설계 변경 소요 시간 단축
-문서 작성 및 배포 시간 단축
-관련 정보 조회 및 검색 시간 단축
-주요 의사 결정 시간 단축

이것으로 장비업체에서의 PLM 에 대하여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PLM 시스템 구축을 하게 되면 항상 받게 되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PLM 시스템을 구축하고, 더 나아가서 효율성이 높은 운영을 할 수 있습니까?” 라는 내용입니다.
여기에 대하여 정확한 답변은 없지만, 저의 나름대로의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 Keys to successful PLM system
성공적인 PLM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위해서는 단순히 내부 직원들의 관심만 그치지 않고,
경영층에서부터 실무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임직원 분들이 To-Be 로 만든 표준 프로세스에 따른 업무를 준수하고 참여하여 활성화하려는 공동체 의식이 중요합니다.
1. 연구원들의 지식 공유에 대한 Mindset 변화
-Knowledge sharing 문화 정착
2. Data 의 양뿐 아니라 질의 중요성
-PLM 저장 정보의 양방향 관리로 데이터의 무결점 보증
3. PLM 및 업무 프로세스 준수에 대한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 표명
-Offline 결재 업무 자재, PLM 시스템을 이용한 보고 문화 정착
-Workshop 등을 통한 연구원들의 인식 개선 노력 및 consensus 수립
-경영진의 확산과 중간 관리자들의 지속 전파 노력 필수
4. PLM 시스템의 총괄적인 계획/운영을 담당하는 전담 관리 조직 및 담당자 필요
-시스템을 관리하는 IT 부서의 전담 담당자 지정
-업무 Process 를 모니터링을 해 줄 협업 담당자 지정
-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정기적인 회의체 수립


이상으로 FPD & 반도체 장비 업체를 위한 PLM & CPC 시스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상기 리포트는 캐드&그래픽스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 e3ps 정수환 부장(kyle@e3ps.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