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Review

EVX (Expert Vessel eXtension) -Pressure Vessel 설계 제품 소개

20013/08/18
 어제 저녁 부터 글을 좀 많이 올리는 군요.

이번엔 EVX라는 제품에 대한 Review 입니다. 정확하게 따지면 PTC에서 개발하거나 또는 PTC에서 현재 직접 판매를 하지는 않는 제품입니다만 언제든지 판매를 할 수는 있는 제품입니다.

독일의 B&W의 경우 PTC 파터너로서 프레임(Frame) / 철골(Plant) 등의 설계에 사용할 수 있는 EFX(Expert Frame eXtension), PDX (Progressive Die eXtension), EMX (Expert Mold eXtension) 등의 제품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EVX는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든 압력 용기(Pressure Vessel)을 쉽게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techsoft 라는 곳에서 Pro/Toolkit API를 이용하여 개발을 하였으며, 단독적으로 구동을 할 수도 있지만 EFX와 연동해서 사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Vessel 의 경우 항상 프레임 설계 부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EFX와 같이 사용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제품을 처음 본 것은 작년 10월달에 라스베가스 행사에가서 보고, trial 버전을 받아서 한번 사용해 본것을 오늘 다시 옛 기억을 더듬으며 review를 작성해 봅니다.
EFX와 EVX의 정상적인 라이선스가 있는 상태에서 EFX를 구동을 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EFX의 메뉴가 보이고, 그 중간에 보면 "Vessel Design" 이란 메뉴가 하나 보이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 설명을 드릴 EVX 라는 제품입니다.


새로운 Assembly를 시작을 하고, EFX 6.0 / Project / Create New Project를 선택해서 일단 새로운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을 합니다.
그리고 EFX 6.0 / Vessel Design 을 선택합니다.


자 이제 위와 같이 EVX의 초기 화면이 표시가 되었습니다. 가장 위 아이콘인 Select Vessel Component from Library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라이브러리의 형태가 보이는데 Vessel 자체를 모델링을 할 수 있는 첫 아이콘인 Vessel_Skeleton을 선택합니다.




Vessel_Skeleton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세부적인 형상이 나타납니다.
즉, 4가지의 형태 중 어떤 형태로 할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는데 저는 첫번째인 Skel_Cyl_Vert를 선택하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세부적인 치수가 나타납니다. 즉, 대화창안의 치수명을 보고, 내가 원하는 치수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테스트이기 때문에 저의 경우 기본값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기준 위치를 설정을 해야 하는데 기준 위치는 Select Required 의 Plancement_CSYS를 선택하고, 기준이 될 좌표계(CSY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그 좌표계의 Z 방향이 Vessel의 높이 방향이 됩니다. 만일 Z 방향이 맞지 않다면 수정을 해 놓고, 다시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좌표게 가티 선택이 되었다면 녹색 체크 아이콘을 선택해서 완료를 합니다.

이번에는 초기 화면에서 Vessel_jackets를 선택을 하고, Cylindical_Jackets를 선택합니다.


Cylindical_Jackets의 종류가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나타납니다. 전 그 중에서 용접 라인이 겹치지 않는 Jac_Cyl_Uniiv 형식을 선택하겠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생성하느라 시간이 잠시 걸립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가 되면 원하는 값을 입력하면 되며, SUPPRESS 라고 되어 있는 것은 원통이 실제와 같이 여러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것을 Vessel 설계중에 표시를 할 것인지 아니면 마치 한 부품과 같이 표현을 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SUPPRESS를 선택해서 설계중에는 컴퓨터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아래 Vessel 의 몸체 부위를 배치를 해야 합니다. 그 부분은 Select Requirement의 Placement_Csys_In_Skeleton 을 선택하고, 이미 만들어진 Skeleton(Pro/ENGINEER에서 Skeleton 은 아니며, 개념적 Skeleton 입니다.)의 CS_BOTTOM 좌표계를 선택하고, 확인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럼 잠시 후 아래와 같은 Vessel의 Shell 정보를 가진 서브 어셈블리가 조립이 되며,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아래 그림은 현재까지의 모델 트리입니다. 한 개의 Skeleton 정보와 조금 전 조립된 서브 어셈블리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계가 진행되는 동안 지금까지 우리가 입력했던 유형과 치수는 언제든지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창에서 Vessel Component Action의 왼쪽에서 네 번째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이 아이콘은 현재 설계데이터를 수정하는 역활을 합니다.


자 위의 아이콘을 선택하고, 조금 전 조립된 Vessel 의 Shell 부위 혹은 모델 트리에 있는 sub-assembly를 선택합니다. 그럼 우리가 Vessel의 Shell 부위를 지정할 때의 화면이 나타나며, 이곳에서 원하는 치수나 옵션을 변경하면 됩니다. 아래의 옵션에서 AA의 값이 30으로 되어 있는 것을 10으로 변경하고, 확인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럼 입력한 값과 옵션에 따라 현재 어셈블리가 업데이트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기본적인 Vessel의 Shell 부위는 끝냈고, Head 부분 설계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elect from Library의 메뉴에서 Vessel Ends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현재 등록이 되어 있는 head의 종류는 총 5가지로 그 중에서 DIN 28011을 선택합니다.


새로운 창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되면서 어떤 위치에 배치할 것인지를 물어오며, 그 위치는 좌표계(CSYS)로 지정을 해야만 합니다.
Placement_CSYS_In_Skeleton 을 선택하고, Shell의 가장 위체 있는 CS_TOP 좌표계를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의 그림과 같이 Shell의 끝에 DIN 28011 규격의 Head가 조립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하단 부위에 Head를 배치를 해 보겠습니다. 물론 위와동일한 방법을 사용해도 되지만 윗쪽 head와 아래쪽 head가 별도의 부품 즉, 별도의 어셈블리로 존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사용하겠습니다. 야래의 화면에서 Vessel Component Action 탭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New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즉, 상단에 있는 DIN 28011을 삽입을 하는데 새로운 이름 - 새로운 어셈블리 - 으로 조립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가 되면서 기준 좌표계를 물어봅니다. Placement_CSYS_In_Skeleton 을 선택하고, CS_BOTTOM 좌료계를 선택한 다음 완료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Vessel의 하단에도 새로운 유형의 head가 조립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까지해서 Pressure Vessel (압력 용기)의 Shell 과 Head 에 대한 정의를 모두 끝냈습니다. 이번에는 이 압력 용기를 지지하는 Support를 설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창에서 Select Vessel Component from Library 부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Equipment를 선택 한 다음 supporting_elements 를 선택합니다.




Supporting_elements 의 여러 종류가 표시 되는데 그 중 din28081_t1 을 선택합니다.



다시 세부적인 치수와 참조를 지정하는 창이 표시가 됩니다.
아래 창에서 특히 중요한 VESSEL_END_FACE의 그림은 하단의 그림과 같이 하단 Head의 바깥쪽 서피스를 선택하면 되며, 나머지 치수들은 원하는 치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자 이제 Support 부분의 모델링이 자동으로 다 된 모습입니다.



처음에 시작할 때 예상한 내용에 비해 글이 상당히 길어지는군요. ㅠㅠ
아래창과 같이 Vessel Component Element 창에서 Select Vessel Component from Library를 선택을 합니다.
이번에 할 작업은 노즐(Nozzle) 부분을 설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Nozzle을 선택합니다.
여러가지의 미리 정의된 Nozzle 형태가 표시가 되는데 그 중 Nozzle1을 선택합니다. 이것은 Shell의 측면에 노즐(nozzle)을 생성할 것입니다.



창이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될 겁니다.
가장 중요한 Select Required 의 Jacket_Green_Side는 Shell의 바깥쪽 서피스를 선택하면 되며, 나머지 치수들은 적당히 입력을 하십시오. 정확한 내용을 몰라도 모델이 변경되는 것을 보면서 언제든지 수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이 노즐을 생성할 때의 파이프(Pipe) 규격과 플랜지(flange) 규격도 지정을 하게 됩니다.


모든 입력을 마치고 완료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의 그림곽 같은 노즐(Nozzle)이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통상 Pressure Vessel의 경우 상당히 많은 Nozzle이 배치되는데 지금 한 작업을 반복해서 하시면 쉽게 처리를 할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해서 Shell 부분에 Nozzle을 생성을 해 보았고, 상단 Head 부위에 Nozzle을 생성을 하고, 길고 긴 EVX 모듈을 통해서 Pro/ENGINEER 에서 Presssure Vessel을 설계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Select from library에서 Nozzle을 선택을 하고, 이번에는 Nozzle2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가 되면 값을 적절하게 입력을 하고, 노즐 생성을 위한 파이프(Pipe)와 플랜지(Flange)의 규격을 지정하시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물론 이 상태에서 Shell 부분이 여러장의 철판(Plate)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Suppress 된 부분을 Uncheck 하면 간단히 끝나지만 이 작업을 하는 것은 귀차니즘으로 이글에서는 제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이 모듈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지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최종 수정: 2013/08/18, Vessel 동영상 삽입 및 기타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