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Review

3D Printer (RP-Rapid Prototype) 소개

2013/06/25

안녕하세요. 

오래 전 캠핑을 다녀온 내용을 포스팅 한 이후 참 오랜만에 포스팅을 합니다. 역시 새로운 글을 올리지 않으니 방문객이 지속적으로 줄어드네요. ㅜㅠ


오늘은 쾌속조형(RP: Rapid Prototyping)의 장비 중 한가지에 대해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CAD/CAM 경력에서 가장 신기했던 장비가 두 가지가 있었는데 첫번째가 바로 Pen Plotter (펜 플로터)입니다. 90년대 초반이었으니 그때만 해도 대부분의 설계실에서 손으로 일일이 선을 그어가며 도면을 작성할 때였고, 손의 미세한 힘 조절로 선 굵기를 조절하며, 도면 한장 한장을 참으로 정성스럽게 그리던 때였는데 드럼에 종이가 전후로 움직이고, 펜이 좌우로 빠른 속도로 움직이며 도면을 그려내는 것은 놀라움 그 자체였습니다. 아마 그것 때문에 남들 보다 조금 더 CAD에 관심을 더 가지게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두번째는 90년대 후반에 본 쾌속 조형 즉, RP 기계였는데 주물, 단조, 기계 가공을 거치지 않고, 제품을 신속하게 만들어내고 조립/해체가 불가능한 형상도 생성을 해 내는 것은 큰 충격이었습니다. 당시 RP 장비는 매우 고가여서 일반 기업체에서 구매하기가 부담스러웠으며, RP 제작을 의뢰했을 때에도 가격이 만만치가 않았었습니다. 이후 RP 장비에 대한 소식은 계속 들어왔었고, 수지(resin)만 사용하던 환경에서 종이와 금속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고, 대체로 몇 몇 기업에서만 개발을 하던 RP 장비가 이제는 수 많은 기업에서 생산을 해 내고 있고, 국내 기업에서도 개발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 이유 중 한가지는 미국이 주도의 시장을 주도하다가 기술 특허가 풀리면서 많은 나라에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고,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며칠 전 제가 본 RP 장비 두 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장비는 통상 RP 기계라고 하면 큰 면적을 차지하고, 웅웅 거리는 소음을 쏟아내는 덩치 큰 장비가 아닌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테이블에 올려놓고 사용을 할 수 있는 초소형 RP 장비입니다. 크기가 워낙 작으니 RP 장비 대신 3D Printer라는 용어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더군요. 중국 칭화대 출신의 개발자가 오래전에 개발해서, 전세계적으로 많은 관심과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이 아래 소개해 드리는 UP Series입니다. 기술력은 이미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상태이고, 국내에서는 3년전부터 꾸준히 판매가 늘어나고 있고, 기술지원이나 서비스 또한 안정적으로 진행 되고 있습니다. 첫번째 제품은 “Up Mini”라는 제품이고, “Up Plus”라는 제품입니다. 두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제작을 할 수 있는 크기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제품은 그냥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책상이나 테이블에 놓고, 일반적인 프린터를 연결하듯 USB를 케이블을 통해 컴퓨터와 연결하면 끝입니다. 특별한 사양의 하드웨어가 불필요하며, 구매하면 제공하는 전용 소프트웨어인 “UP!”를 통해 “UP Mini” 혹은 “UP Plus”로 보내게 되며, 명령도 그냥 ‘프린트’라는 명령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면 가정에서 손잡이가 하나 고장나자 이것을 측정해서 “UP” series 3D printer를이용해서 순식간에 동일 제품을 만들어서 기계를 고치는 내용이 나오는데 흥미롭네요. 물론 예전에도 이런 부분은 기술적으로 가능했었지만 고가의 기계와 고가의 소재를 사용해서 이런 용도로 사용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누구나(?) 쉽게 구매해서 사용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된 것 같습니다. 가격도 요즘 캠핑이 유행하는데 조금 비싼 텐트 가격 정도 밖에 하지 않고, 소재인 수지(resin) 가격도 타 업체에 비해 저렴하네요.  활용은 각 기업체의 디자인실, 개발 부서와 학교에서 쉽게 구매해서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고,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교구를 만들 때도 적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형상을 모델링 할 수 있는 3D CAD가 필요한데 무료 소프트웨어인 ‘구글 스케치업’ 등을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적용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래의 테이블은 'UP Mini'와 'UP Plus' 제품간의 비교 테이블입니다.



 

3D Printer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국내 총판인 선도 솔루션(http://www.sundosolution.co.kr/) 을 방문하거나 김세중주임에게 (02-6267-8008) 문의하시면 됩니다. "UP Mini"라는 제품은 가격이 200만원밖에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더불어 1년 유지보수 비용과 통관 비용까지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타 제품들의 경우 대부분 유지보수 및 통관 비용은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ㄷㄷㄷㄷ 


조만간 다른 주제로 포스팅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