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o

CAM Lite


2009/09/08
Mechanica Lite와 동일하게 유지 보수 계약을 PTC와 맺고 있는 고객에 한해 Pro/ENGINEER Wildfire 4.0 M070 부터 기존 라이선스를 다시 발급을 받으면 새로운 라이선스가 오고, 그 안에 CAM Lite, Mechanica Lite, Manikin Lite등의 모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게시물을 그 중에서 CAM Lite에 대한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CAM Lite는 Expert Machinist 기반의 Pro/ENGINEER의 피처 기반의 NC 모듈로써 2.5축 가공을 할 수 있는 모듈입니다.
또한 아래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NC 모델 생성을 결정 (어떤 부품이 가공품이고 어떤 부품이 소재인지 결정)
* 가공을 위한 초기 설정 (0, 0, 0 위치 지정)
* 피처 기반의 NC 모델과 가공 방법 설정
* 지정한 피처에 대한 공구 경로 생성과 이전 가공 작업에 대한 정보 추출 및 각 가공 단계에 대한 기계 설정치등을 인지하며, 최소한의 입력으로 자동 계산됨
* CL 데이터 생성 (PP는 제공되지 않음)

먼저 Pro/ENGINEER를 구동하고 도구 / 옵션에서 config.pro 창을 연 다음 아래와 같은 부분을 설정합니다.
각 경로는 문제 발생을 예방을 하기 위해서 절대 경로를 넣는 것이 안전합니다.

위와 같이 설정을 했으면 Apply를 누르고, Close 버튼을 눌러 config.pro 창을 닫습니다.

File  / New를 선택한 다음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합니다.
즉, 아래의 창에서 Manufacturing 과 Expert Machinist를 선택한 다음 Name을 CAMLite로 입력을 하고, Use default template를 체크 한 다음 OK를 누릅니다.

풀-다운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NC Setup / NC Model / Create Model을 선택합니다.

생성할 어셈블리의 이름을 물어오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MOLD_PLATE라고 입력을 합니다.

이제 MOLD_PLATE라는 어셈블리가 생성이 되었고, 실제 모델을 불러오는데 이때 동일 폴더내에 있는 MOLD_PLATE.PRT를 읽어옵니다.

메뉴 매니저에서 Create Stock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Z 방향으로 0.125inch 만큼 여유를 줍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데시보드에서 입력을 하거나 또는 그래픽 상태에서 입력을 해도 무방합니다.


현재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이 MOLD_PLATE.ASM 입니다. 창을 바꾸어서 CAMLITE.ASM으로 이동을 한 다음 MOLD_PLATE.ASM을 기본 위치에 조립을 합니다.
NC Setup / NC Model / Add Model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작업이 되었다면 모델 트리가 다음과 같이 되어 있을 겁니다.


이제 가공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풀-다운 메뉴에서 NC Setup / Operation 을 선택합니다.


기본 창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아이콘을 누르고, 3축 가공을 선택한 다음 Machine Name을 MAJAK 으로 입력한 다음 OK를 누릅니다.
이번에는 좌표계를 보이게 하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Machine Zero 화살표를 누르고, NC_ACS0 좌표계를 가공의 원점으로 설정을 하고, OK를 눌러 대화창을 닫습니다.



이번에는 가공물을 고정하는 지그를 조립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C Setup / Fixture 를 선택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표시가 되는데 + 아이콘을 누르고, FIX_DMU125.ASM을 읽어 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A면과 A면을 일치, B면과 B면을 일치, 그리고 C면과 C면은 2.5inch 만큼 옵셋을 합니다.

이제 가공에 사용할 공구를 지정 및 생성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C Setup / Cutting Tool Manager를 선택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가 되는데 File / Open Tool Library / By Reference를 선택하고, 작업창에 있는 FM_0400_20 을 읽어들입니다.


그럼 미리 지정된 가공공구의 형상과 여러 매개 변수가 같이 읽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새로운 엔드밀 공구를 생성을 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아이콘을 누르면 여러 종류의 공구 형태가 보이며, 이중에서 엔드밀을 선택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창이 표시가 됩니다.  이때 엔드밀의 직경을 0.25,  전체 길이를 2 마지막으로 날의 길이를 0.4라고 입력을 한 다음 공구의 이름을 FEM2500이라고 입력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장을 하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NC Create / Features / Face 를 선택합니다. 이 명령으로 황삭 작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가 되는데 Define Feature Floor의 화살표를 이용해서 가공물의 Z 방향 가장 윗쪽 면을 선택하고, OK를 누릅니다.

이번엔 내부 가공을 해보록 하겠습니다.

NC Create / Features / Channel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선택하고 OK를 누릅니다.


NC Setup / Feature / STEP을 누릅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의 화살표가 지정한 면을 선택을 하고, OK를 누릅니다.


NC Setup / Features / Pocket 을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화살표가 지정한 부분을 선택한 다음 OK를 누릅니다.


NC Setup / Features / Holes Group을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선택을 하고, OK를 누릅니다.
Holes을 선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본 예제에서는 hole이 시작되는 서피스를 선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탭을 Surface로 변경을 하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3개의 서피스를 선택 후 각각 OK를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가 되면서 해당되는 서피스에 있는 hole을 인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 가공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모델 트리에서 FACE1을 선택하고, RMB(Right Mouse Button)를 선택하고, Create Toolpath를 선택합니다.

이제 가공에 관련된 창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표시가 됩니다.
여러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는데 그 중 Cutting Tool 이란 부분을 선택해서 FM-0400-20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창의 가장 아래에 있는 Play Path를 선택한 다음 Play를 눌러 실제 공구가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파악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가공 소재를 공구가 가공하는 것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가공 스텝을 지정하겠습니다. 모델 트리에서 CHANNEL1을 선택하고, RMB를 누른 다음 Create Toolpath를 선택합니다.
이번 가공에는 1/2" 엔드밀을 사용할 예정인데 사양에 맞는 엔드밀이 지정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을 지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Cutting Tool 우측의 아이콘을 선택을 해서 Cutting Tool Manager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엔드밀을 추가하고 공구의 이름을 FEM05000 이라고 지정합니다.
공구의 지름을 0.5inch , 길이를 2inch, 날의 길이를 0.5라고 입력을 합니다. 그리고 Apply와 OK를 눌러 Cutting Tool Manager 창을 빠져 나옵니다.

그리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기본 가공 여유를 0.1만큼 두고 완성을 합니다.


위 가공 형상에 대해 다시 한번 가공을 해 보겠습니다. 동일하게 모델 트리에서 CHANNEL 을 선택하고, RMB를 눌러 Create Toolpath를 선택합니다.
Cutting Tool 부분을 선택하고, 기존에 등록을 해 놓았던 좀 더 작은 공구인 FEM02500을 선택한 다음 가공 여유를 0로 주고, OK를 눌러 가공이 되지 않은 부위에 대한 가공을 합니다.

네번째 가공으로 모델트리에서 STEP을 선택하고 RMB를 눌러 Create Toolpath를 선택합니다.
가공 공구는 FEM05000을 선택하고 OK를 눌러 가공을 마침니다.

다섯번째 가공으로 모델 트리에서 POCKET를 선택하고, RMB를 눌러 Create Toolpath를 선택합니다.
가공 공구는 위와 동일하게 FEM05000을 선택하고, OK를 눌러 가공을 마침니다.

여섯번째 가공으로 모델 트리에서 POCKET를 다시 선택하고, RMB를 눌러 Create Toolpath를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가공공구를 FEM02500을 선택하고, 가공 여유를 0 로 입력해서 정삭 가공임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OK를 눌러 가공을 마침니다.

마지막 가공으로 모델 트리에서 DRILL_GROUP을 선택하고, RMB를 눌러 Create Toolpath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Cutting Tool Manager에서 길이2inch 지름 0.1inch 인 드릴을 지정하고, 공구의 이름을 DRILL1 이라고 지정합니다.
그리고 OK를 눌러 가공에 대한 정의를 마침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와파 | 허환호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486(디지털엠파이어 II) 102동 410호 | 사업자 등록번호 : 791-87-00539 | TEL : 031-214-1120 | Mail : hhuh@proe.co.kr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