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2/30
안녕하세요
프로이(Pro/ENGINEER)에 있는 원환형 벤드 기능을 이용해서 타이어 모델링을 한번 해 보겠습니다.
Pro/ENGINEER Wildfire 4.0(프로이, 프로엔지니어)까지는 원환형 벤드에 데시보드 UI가 제공이 되지 않고, 기존의 메뉴 메니저 방식을 이용했어야했습니다만 Pro/ENGINEER Wildfire 5.0 부터는 데시 보드UI가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은 형상의 사각바를 하나 모델링 합니다. 저 형상에서 긴 축 방향이 타이어 원주 길이가 되니 여러분이 원하시는대로 치수 기입을 하시면 될 듯 하며, 모델링을 하는 명령어는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즉, Extrude, Sweep, Loft, Blend 등 어떤 명령을 사용하셔도 관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타이어(Tire)의 트레드(tread) 를 아래와 같이 모델링 합니다. 저는 귀차니즘때문에 대충 모델링을 했습니다만 여러분은 모델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트레드(tread) 형상을 모델링 해 보십시오.
여러분의 모델링 이해를 돕기 위해서 트레드(tread) 샘플 이미지를 몇 개 올립니다.
그리고 타이어를 유심히 보면 단면이 평면이 아니라 곡면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원하는 곡면을 아래와 같이 스케치 커브로 모델링을 하십시오.
그리고 삽입 / 고급 / 원환형 벤드(Toroidal Bend)를 선택합니다.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만 전체를 360도 회전을 시키기 위해서 두 곳에 데이텀 평면을 생성합니다.
이것은 첨부한 파일을 참조하시면 되며, 모델은 Pro/ENGINEER Wildfire 5.0으로 생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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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칭까지 주어서 하는데도 반쪽만 라운딩이 되는건 어떤문제 인가요? 360도 회전은 되는데 기울기가 한쪽만 되네요...
데이터를 보지 않아서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커브 지정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 생각듭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처음 타이어를 말기전에 밀어넣기 깊이를 얼마를 해야지
작업자가 원하는 직경을 가진 타이어가 완성이 되나요???
저는 원주길이만큼 밀어넣기하고 말면 ..예상보다 엄청 큰 직경을 가진 녀석이 나타납니다 ㅜㅡㅜ
처음 형상을 만들 때 원주 길이를 계산해서 생성을 해 보셨습니까?
저는 360회전이 아닌 평면을 곡면으로 변경하는데 이 명령을 사용하는데요. 평면에서 단차가 있는 부분은 전장길이가 변경되더군요. 전장길이를 동일하게 가져가는 옵션이나 다른 명령은 엄ㅅ을까요? 시트메탈은 길이변경이 없어 좋긴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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